엑셀 드롭다운 하위목록 만들기 대분류 소분류

이번 시간에는 엑셀 드롭다운 하위목록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분류에서 드롭다운을 선택하면 그에 해당하는 소분류 메뉴가 나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출대분류에서 먼제 주거를 선택한다면 지출소분류에 주거에 해당하는 목록들이 나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번 만들기에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름 정의"하는 것과 INDIRECT 함수 사용방법입니다.


엑셀 드롭다운 하위목록 만들기 - 대분류 소분류


먼저 지출대분류는 지난 시간에 배운 "엑셀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http://appadal.tistory.com/323 를 참조하여 목록을 만들어 줍니다.


1. 지출 해당목록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정의된 이름" 이라는 기능을 사용할 것입니다.  주거에 해당 리스트를 작성해 준 다음 1번 j3 셀부터 J10 셀까지 블럭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2번 메뉴에서 [수식]을 클릭하고 3번[정의된 이름]을 클릭합니다.



2. 셀 범위 안에 들어있는 대상들에게 이름을 부여해 줍니다. 이름 항목에 1번 "주거"라고 적고 2번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생활과 다른 소분류 데이터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해 줍니다.



4. 이제 대분류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지출소분류에 목록이 나오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1번 E3 셀을 선택한 뒤 2번 [데이터]에서 3번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5. 제한 대상상을 [목록]으로 선택하고 원본에서 "=indirect(D3)" 이라고 입력한 다음 3번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지출대분류 항목에서 "주거"를 선택하면 소분류에 해당 항목이 나타납니다.






가계부를 예시를 들어 대분류, 소분류하는 방법을 배워 봤는데요. 간단한 드롭다운 예시지만 업무에서 활용하실 분야는 많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중간 분류를 더 넣을 수도 있고 세부 목록을 더 만들수 있으실 것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하다보면 근방 따라하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엑셀 드롭다운 하위목록 만들기 대분류, 소분류를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