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두가지 방법


엑셀 드롭다운 목록 만들기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해당 셀에 특정 데이터만 입력을 할 때 필요합니다. 예제: 가계부양식.xlsx



엑셀 드롭다운 목록 직접 입력하기


가계부 예제를 가지고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3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2번 [데이터]를 선택하고 3번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창이 나타나면 [설정]에서 [목록]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본] 데이터 안에 직접 목록으로 만들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 및 보너스, 이자 소득, 배당금 등 데이터를 입력하고 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에 ',' 쉼표로 데이터를 구분해 줍니다. 목록으로 만들 데이터를 다 입력하고 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C3셀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있는 [▼] 클릭하면 드롭다운 목록이 나타납니다.



목록을 만들어 드롭다운 만들기


이번에는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고 목록을 이용하여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수입에 해당하는 목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하여 [데이터 유효성]을 띄워 줍니다. 그리고 [원본] 메뉴에 있는 1번 부분을 클릭합니다.




셀 범위를 선택해 주는데 여기서는 I3부터 I9까지 셀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자동으로 셀 범위 값이 절대주소로 변경됩니다.




범위를 지정해 주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3 셀을 클릭하여 ▼ 표시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목록이 나타납니다.




C3 셀을 선택하고 아래로 드래그해주면 모든 셀에 자동으로 드롭다운 목록이 적용 됩니다.




드롭다운 목록 지우기


드롭다운 목록이 필요 없을때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우고자 하는 셀의 범위를 선택한 다음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창에서 아래에 있는 [모두지우기]를 클릭하면 목록이 삭제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따로 드롭 목록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걸 권해 드립니다. 목록의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추가가 될때 수정하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기에도 편하고요 ^^


다음에는 드롭다운 목록을 만들 때 대분류에 따른 소분류 목록이 나타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