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요즘 가정에서 컴퓨터 2대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요

집에서 또는 회사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때 컴퓨터 네트워크 설정이 되어 있으면 폴더나 파일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가정에서 컴퓨터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트워크 공유하기 위한 조건


먼저 네트워크로 폴더 또는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 물리적으로 같은 네트워크에 있어야 할 것

두 번째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세 번째 폴더를 공유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뭔가 어려운 말 같은데 하나하나 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


우선 제 컴퓨터 환경과 비교하면서 설명을 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첫번째 조건은 아래 그림처럼 연결이 되어 있으면 됩니다.


 제 컴퓨터 노트북 1번은 공유기에 랜 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노트북 2번은 무선 와이파이로 공유기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1번은 윈도우7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컴퓨터 2번은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대에 공유기에 두 대의 컴퓨터가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혹 한대가 다른 허브에 연결이 되어 있다면 서로 잘 연결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연결이 되어 있으면 2대의 컴퓨터는 네트워크를 통해 폴더를 공유하거나 폴더를 공유하여 자유롭게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네트워크를 더블 클릭하면 컴퓨터 두 대가 나올 텐데요 만약 이렇게 나오지않는다면 먼저 네트워크 부분에서 환경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오더라도 다른 컴퓨터를 클릭했을 경우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 " 이런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접속을 못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부분을 조금 더 쉽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홈 그룹을 이용하면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홈그룹으로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1. 노트북2(OMEN)에서 홈네트워크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를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2. 하단에 있는 [홈 그룹]을 클릭합니다.



3. [홈 그룹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하여 홈 그룹을 만들어 줍니다.



4. 공유할 파일과 장치를 선택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문서]는 공유가 안됨으로 설정으로 되어 있는데 [공유됨]으로 변경을 해주시고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5. 그러면 홈 네트워크 암호가 나타납니다. 이 암호를 알고 있는 컴퓨터는 서로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잘 기록해 두세요.



6. 이제 노트북 1번 컴퓨터에서 똑같이 작업해줍니다. 노트북 1번 운영체제가 윈도우7이라 색이 조금 다를 뿐 윈도우10과 별 차이 없습니다. [홈 그룹]을 선택해 줍니다.



7. 위에서 홈 그룹을 만들어 놓았으니 그 그룹에 참여만 하면 됩니다. [지금 참여]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8. 여기서도 [문서] 부분만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데요. 다시 체크를 해주고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9. 조금 전 암호를 입력해 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0. 그리고 [마침]을 클릭하면 이제 두 대의 컴퓨터는 홈 그룹으로 묶여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폴더 공유설정하기


이제는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두 대의 컴퓨터가 서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줬으니 이제 서로 파일을 공유하면 되겠지요.



동영상을 보시면서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공유]와 [고급 공유]를 모두 설정을 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상대 컴퓨터에 파일을 복사해 넣거나 할 때에는 권한이 읽기/쓰기 권한을 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까지 읽고 작업하시느냐 고생하셨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한다고 했는데 적다 보니 길어졌네요. 네트워크 설정 작업은 어떤 오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오류의 가능성을 줄이고자 홈 그룹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꼭 네트워크 폴더 공유하시는 데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