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번호 매기기 수정 방법

안녕하세요. IT공방에 아빠달입니다. 한글(한글과 컴퓨터)에서는 '쪽번호 매기기' 기능이 있습니다. 쪽 번호는 문서의 순서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글을 읽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여러 장의 문서로 이루어져 있는 문서에는 쪽 번호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글 쪽번호 매기기와 매겨진 쪽번호가 잘못 되었을 경우 수정하는 한글 쪽번호 수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쪽번호 매기기 수정 하는 방법

먼저 한글에서 쪽 번호 매기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에서 문서 쪽 번호를 매길 때에는 문서가 완성한 다음에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호를 먼저 넣을 경우 문서를 수정할 때 번호를 다시 수정해 줘야 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작업을 하실 때 문서 마지막에 작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래야 수정을 하더라도 조금만 합니다.


한글에서 쪽 번호 매기기 방법은 문서를 작성한 후 상단에 있는 '쪽'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쪽 번호 매기기'를 클릭합니다.




쪽 번호 매기기를 클릭하면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요.  번호를 넣고 싶은 위치를 먼저 설정하고 그 다음 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시작 번호를 숫자 '1'을 지정하고 '넣기'를 눌러 줍니다.



첫 페이지에 쪽 번호를 숫자 '0'을 입력하게 되면 번호 모양이 아라비아 숫자로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로마 문자로 번호 모양을 선택한 다음 '0'을 넣으면 로마자가 아라비아 숫자로 변하게 됩니다.



쪽 번호 매기기 기능은 모든 문서를 자동으로 번호를 매기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만약 중간에 한글 문서에서 쪽번호 수정을 하려면 시작 번호를 변경하거나 감추기를 하는 방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2쪽 문서의 쪽 번호를 1번으로 쪽 번호를 수정할 경우 2쪽을 지정한 후 '쪽 번호 매기기'를 클릭해 줍니다.


 새 번호로 시작하기에서 쪽 번호를 선택하고 시작 번호에는 숫자 '1'을 넣어 준 다음 '넣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원래 2쪽 페이지에서 1쪽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쪽 번호를 매기면 모든 페이지에 번호가 매겨지게 되는데요. 목차 또는 겉표지에서 쪽 번호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감추기' 기능을 이용하면 현재 매겨져 있는 쪽 번호가 안 보이게 됩니다.



첫 페이지(1쪽)에는 제목 또는 겉표지가 들어가고 실제 내용은 2쪽부터 시작을 한다면 쪽 번호를 2페이지에서 쪽 번호를 매기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1페이지부터 넣었다면 1페이지는 감추기를 하고 2페이지에 새번호 '1'을 넣어 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한글 쪽 번호 매기기 및 수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글 쪽 번호 매기기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