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캡션 넣기 표, 차트 설정

한글 문서에서 표 또는 차트 작업을 하다보면 해당 개체에 간단한 설명을 넣어야 할 경우 한글에 캡션 기능을 이용하여 문서에 캡션을 넣습니다.


한글 캡션 기능은 문서에 들어가는 표, 그림, 사진, 차트 등 해당 개체의 제목이나 설명을 넣는 것을 말하는데요. 한글 캡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면 한번 넣어두면 위치가 바뀌더라도 항상 캡션이 따라다니기 때문에 편집에 매우 유리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한글에서 한글 캡션 넣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캡션 넣기 표, 차트에 넣기

한글에서 표를 작성할 때 표 위에 단위 같은 간단한 설명을 넣을 때 한글 캡션 넣기 방법을 몰라 일반 글을 입력 하듯이 입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글 표에 들어가는 캡션 대신 일반 글로 입력을 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이렇게 입력을 하게 되면 표를 움직이거나 조절할 때 아니만 다른 곳에 붙여야할 때 다시 그 문장을 입력해 주거나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한글 표에서 캡션 넣기 기능을 이용하여 넣을 경우 표가 이동할 때 같이 이동을 함으로 편집 작업을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한글 표에서 캡션 넣기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표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캡션 넣기'를 클릭합니다.


캡션 넣기를 선택하면 표 아래쪽으로 바로 캡션이 들어가기 때문에 위치를 다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캡션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

캡션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한글에 켭션 넣기를 한 후 변경을 해줄 수 있습니다.

1. 먼저 표를 클릭 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입력'을 선탁한 후 '캡션 넣기'를 선택한 다음 캡션을 넣을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캡션 넣기 두 번째 방법

캡션을 넣는 두 번재 방법은 표를 선택한 후 '개체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여백/캡션' 탭을 선택한 후 캡션 넣기에서 위치를 선택해 주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캡션의 위치가 표를 기준으로 위에 설정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더 선호 합니다. 다시 한번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서를 숫자 '1' 뒤에 두고 삭제(백스페이스)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우기 메세지가 나타나면 '지움'을 클릭 합니다.


캡션 설명을 입력한 다음 오른쪽 정렬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배치시켜 줍니다.


그럼 원하는 위치에 캡션을 배치 시킬 수 있습니다.


차트도 마찬 가지로 차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개체/속성'을 선택한 다음 '여백/캡션' 탭에서 같은 방법으로 캡션을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캡션 넣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캡션을 일반 글처럼 넣어도 되는데요. 편집을 조금 편하게 하시려면 캡션 기능을 이용하셔셔 작업을 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