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쉽고 간단한 방법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면서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특정 게시판에 작성한 한글 파일을 올리면 한글파일 용량이 초과했다면서 과제 제출을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열심히 과제를 했는데 한글파일 용량이 커서 메일로 제출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쉽고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쉽고 간단한 방법

한글파일에 용량이 큰 이유는 대부분 사진과 그림 파일 같은 이미지를 문서에 넣었을 때 전체 한글 파일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그대로 한글 문서에 넣을 경우 그 사진 용량이 그대로 적용이 되어 한글파일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진이 들어가 간 경우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을 통해서 사진 파일을 용량을 줄인 다음 한글 문서에 넣는 방법이 있고 한글 문서 자체에서 저장할 때 몇 가지 설정을 통해서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글 문서에 넣을 사진의  경우 미리 사진 용량을 줄여 사용을 권하지만 이미 사진을 한글 문서에 넣었다면 다시 작업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한글 문서에 넣은 사진의 크기에 따라서 사진 용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 데요. 한글에 넣은 사진은 원본 크기 그대로 적용 되기 때문에 한글 문서에 사진을 줄인다고 용량이 줄어 들지는 않습니다.


실제 파일 용량을 확인해 봐도 거의 줄어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진이 들어간 한글 문서에서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에 들어간 사진의 용량만 따로 줄이는 것입니다. 


먼저 사진을 선택한 다음 그림 메뉴에서 '줄이기-용량 줄이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 화면에서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를 클릭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 이미지가 아깐 흐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조정 되어 저장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용량도 확인해 보면 30kb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으로 모바일 최적화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 상단 메뉴에서 '파일-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최적화되어 문서가 저장됩니다.


최적화 문서로 저장한 것도 한글 파일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글에서 직접 사진을 줄이면 사진 화질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진을 알맞게 줄이고 한글 문서로 불러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용량 제한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