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용지설정 등록 사용하기

한글 프로그램을 배우거나 한글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을 볼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한글 용지설정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문서를 작성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한글 용지설정인데요. 그런데 우리가 새로운 한글 문서를 시작할 때 마다 용지기본 설정을 다시 해줘야하는 번거러움이 있는데 한글 용지설정을 등록해 놓으면 바로 문서작업을 시작할 수 있어서 아주 편합니다.


한글 용지설정 등록 사용하기

한글 편집 용지를 설정하는 것을 알고 있는데 등록해서 사용하라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실 텐데요. 보통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처음 작업하는 것이 바로 F7 키를 누르거나 [파일-용지설정]을 눌러서 용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제가 즐겨 쓰는 한글 편집 용지 문서 양식은 위쪽, 아래쪽, 오른쪽, 왼쪽 모두 10mm 이며, 머리말, 꼬리말은 0mm를 즐겨 사용합니다. 그런데 매번 문서를 작성할 때 꼭 용지 여백을 설정해 줘야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설정한 용지를 등록하여 사용하면 나중에 클릭 한번에 용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용지 이름을 지정해 주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용지 종류에 A4 용지가 아니라 방금 설정한 보고서라는 이름의 용지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을 클릭하면 용지 방향, 여백이 현재 설정한 상태로 문서 용지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용지 종류는 다음에 또 설정할 때 하나하나 설정할 필요 없이 용지 종류에서 방금 만들 용지(보고서)를 선택하면 방향 및 용지 여백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용지설정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지금까지 용지설정을 문서 작업 할때 마다 설정하셨다면 용지 종류에 자주 사용하는 용지를 만들어 등록해서 사용해 보세요. 편하고 편한하게 작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댓글(2)

  • 2019.12.05 04:14 신고

    정말 한글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을 볼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한글 용지설정 방법인데요- 오늘 내용을 공유해주셧군요?
    덕분에 옛날 기억이 되살아나는것 같습니다^^

    • 2019.12.05 09:33 신고

      워드 실기 시험 준비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용지 설정인데요. 많은 분들이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걸 모르시더라고요. 알아두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