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각주 다는 법 쉬워요

일반 회사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주석, 미주을 다는 일은 흔하지 않은데요. 저도 학교 레포트 할 때 많이 사용 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작업을 하다가 문서에 각주를 넣을 일이 생겨 다시 한번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한글에서 각주는 어떤 글에 대한 뜻을 보충하거나 풀이하는 하는 것으로 본문 아래에 따로 단 것을 각주라고 합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한글 각주 다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각주 다는 법 쉬워요

한글에서 각주 다는 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천천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컴퓨터 하드디스크 장치로 SSD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SSD라는 글자에 각주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SD 글자를 입력한 다음 상단에 메뉴에서 입력-주석-각주 순으로 클릭합니다.



SSD 글자 위에 숫자 1) 이라고 표시가 되면서 하단에 그와 관련된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활성화 됩니다. 그리고 본문과 관련덴 각주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보통 각주를 넣을 때 숫자로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숫자가 아니라 다른 가, 나, 다 등 다른 형태의 각주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넣은 하단에 있는 각주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럼 상단에 있는 메뉴가 각주와 관련된 메뉴로 변경됩니다. 여기에서 번호 모양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모양의 주선 모양이 나오는데요. 원하는 모양의 각주 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모양을 미리 보기 할 수 있는데요. 작성 문서와 어울리는 기호를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주 하단에 있는 선의 길이는 기본 5cm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 줄의 길이를 문서 끝까지 늘리고 싶다면 "각주/미주 모양고치기"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각주를 클릭하고 상단에 있는 "각주/미주 모양고치기"를 클릭한 다음 구분선 길이를 "단 너비"로 변경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결과를 보시면 하단 부위 구분선이 전체 길이 만큼 길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각주 다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각주 넣는 법 말고도 구분선 길이 늘리는 방법과 기호 모양 변경해 보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걸 아실 수 있으실 꺼예요. 


혹시 한글 작업을 하시다가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저도 같이 열심히 풀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