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메일머지 사용법 주소라벨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글 메일머지 사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메일머지 기능은 같은 내용에 이름만 변경해서 보내거나 많은 사람에게 우편을 통해 보낼 때 주소 라벨을 만들 때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고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하면 좋은 것 중 하나가 라벨 용지 양식을 한글 프로그램에서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따로 양식을 만들 필요가 없어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한글 메일머지 사용법 주소라벨 만들기

한글 메일머지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먼저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한글 양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엑셀로 만든 데이터가 그리고 실제 인쇄할 라벨 종이가 필요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폼텍 라벨 용지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글에서 해당 제품의 양식 라벨을 제공해 주고 있서서 따로 한글 양식을 직접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먼저 한글 주소라벨 양식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한글에서 "쪽-라벨-라벨 문서 만들기"를 클릭해 줍니다.


상단에 있는 "도구"를 클릭하고 "메일머지-메일 머지 표시 달기"를 클릭합니다.


필드 만들기를 선택하고 "주소" 이름을 입력한 다음 "넣기"를 클릭합니다.


한글에 라벨 표시는 엑셀에 제목행에 있는 데이터 이름과 동일하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주소}}" 메일머지 표시가 생성 되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성명, 우편번호 메일머지 표시도 만들어 줍니다.




표시 달기가 끝나면 메일 머지 파일을 만들어 주면 되는데요. "메일머지-메일 머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메일 머지 만들기 창에서 자료 종류를 선택하고 출력방향에 팡리, 파일 저장 위치와 이름을 만들어 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에 데이터가 있는 시트를 선택한 후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소록 레코드 목록이 나타납니다. 모두 선택 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바로 "선택"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아까 주소라고 만든 파일명으로 한글 메일머지 파일이 만들어 짐니다. 그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주소 메일머지가 만들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한글 메일 머지는 폼텍 3107모델의 종이 라벨에 그대로 인쇄하면 주소라벨 작업이 끝납니다.


지금까지 한글 메일머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한번 알아두시면 상장, 주소, 안내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천천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채널 "대디의 IT공방"에 관련 동영상이 있으니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