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꼭 확인하세요

3년전 HP 오멘 노트북을 구매해서 지난 주까지 잘 사용했었는데요. 전원이 켜지지 않아서 A/S 센터에 갔었습니다. 노트북을 점검하는 동안 옆에서 지켜 보았는데 노트북 배터리 수명이 다해 배터기가 팽창이 되었더라고요


저는 이번에 노트북 배터리가 소모품이라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핸드폰 배터리도 바꿔는데 말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배터리 때문에 메인보드까지 모두 나가 버려서 수리비용이 구매비용 만큼 나온다는 것이였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꼭 확인하세요

노트북 배터리가 팽창된 모습인데요. 팽창이 많되어 울퉁불퉁해졌습니다. 


문제는 메인보드 손상과 케이블이 녹아 있었습니다. CPU와 원보드 형태라 수리비가 많이 나올 것 같아서 수리를 포기 했습니다.


원인을 생각해 보니 제가 노트북을 데스크탑처럼 전원을 항시 연결하고 거의 끄지 않고 사용을 했더라고요. 그러니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관련 자료를 찾다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을 해볼 수 있더라고요.



돋보기 모양을 클릭한 다음 "cmd"라고 명령을 주시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cmd창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데요.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exe -energy"라고 입력한 다음 엔터를 눌러줍니다.



탐색기 또는 내 PC를 클릭해서 "c:\windows\system32" 경로로 이동한 다음 energy-report.html을 클릭해줍니다.


문서를 열어보면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는데요.  아래로 조금 내려보면 배터리 관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배터리 설계 용량이 48840인데요. 완전 충전 상태를 확인해 보니 많이 줄어든 것을 학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노트북 배터리는 80%~90%까지 충전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3개월 마다 한 번씩 충전량을 점검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 번씩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여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1)

  • 버블프라이스
    2019.07.13 02:2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