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머리말 편집 중간에 머리말 바꾸기

한글에서 머리말은 문서 상단에 위치하여 문서의 제목이나 작성자 또는 작성일 등 다양한 내용을 적어 놓습니다. 보통 머리말은 문서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문서를 보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글에서 머리말을 넣는 방법과 머리말을 중간에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에서 머리말 넣기

예를 들어 세 페이지가 있을 경우 모두 머리말을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첫 번째 페이지를 선택한 후 메뉴 상단에 '쪽 - 머리말/꼬리말'을 선택합니다.

머리말/꼬리말-넣기
머리말/꼬리말 넣기 클릭

 

 

 

2. 머리말/꼬리말 창에서 종류와 위치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목록을 선택한 다음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머리말옵션
머리말 선택 만들기

 

3. 머리말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사용할 머리말을 입력한 후 글자 폰트와 크기, 정렬 등 글자를 꾸민 다음 '닫기'를 클릭하여 머리말을 빠져나옵니다.

머리말-입력
머리말 내용을 넣고 글자 꾸미기

 

4. 만들어 놓은 세 페이지 모두 머리말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머리말-넣기-완료
머리말 넣은 모습

 

한글 머리말 중간에 바꾸기

처음 이야기한 것과 같이 머리말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했는데요. 중간에 머리말을 변경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말을 중간에 바꾸기 위해서는 우선 '구역'이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한글-구역
구역 표시

기본적으로 한글 문서는 전체 1 구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구역을 나눠야 다른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1. 첫 페이지에 커서를 옮겨 놓은 후 상단에 있는 '쪽-구역나누기'를 선택하거나 빠른 메뉴에 있는 '구역 나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역나누기
구역 나누기를 클릭합니다.

 

2. 구역 나누기를 클릭하면 한 페이지가 추가되면서 하단에 있는 구역이 2개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구역' 이라는 것은 2구역 중 2번째 구역이 커서가 위치해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Delete 키를 눌러 2페이지 자료를 끌어올려 줍니다.

구역표시
delete 키를 눌러 뒤로 밀려난 페이지를 앞으로 끌어 옵니다.

 

3. 커서는 2페이지에 놓고 '쪽-머리말/꼬리말'을 클릭합니다. 머리말은 다시 만들어 줍니다. 여기에서 다시 머리말을 지우면 다 삭제됩니다. 그래서 삭제를 클릭하시면 안 됩니다. 처음 머리말 넣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머리말을 입력하면 됩니다.

머리말 넣기
2 페이지를 선택한 후 머리말을 새로 넣어 줍니다.

 

4.  머리말을 새로 입력하고 '닫기'를 클릭하고 빠져나옵니다.

머리말 넣기
머리말 내용을 넣어 줍니다.

 

5.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 페이지부터 머리말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머리말 중간에 바꾸기 완료
머리말이 중간에 변경

 

지금까지 한글 머리말 넣는 방법과 머리말 중간에 바꾸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역'은 쪽 페이지나 머리말/꼬리말을 따로 넣을 때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