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격증 4종 취득 방법

취미 생활로 드론을 구매하여 날리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번 2021년 3월 1일부터 드론 자격증이 1종부터 4종까지 4단계로 분리되어 업무 범위에 따라서 드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취득 자격증은 드론의 무게에 따라서 드론 자격증 취득 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집에 드론이 있다면 꼭 무게를 확인하시고 아래 기준에 해당이 되다면 꼭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시 바랍니다.

 

드론 자격증 4종 취득방법

예전에는 사업용으로 하시는 분들 특히 12kg 이상 150kg 이하 드론(무인동력비행장치) 조정하시는 분들만 필요했지만 이제는 250g을 초과하는 드론을 조정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운전면허처럼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dji 매빅 미니 드론의 경우 무게가 249g으로 조정을 할 경우 자격증이 필요 없지만  매빅 프로 2 같은 경우 907g으로  4단계 중 드론 자격증 4종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36조 
  - 무게 기준(최대이륙중량)
1종: 25Kg 초과 자체중량 150kg 이하
2종: 7kg 초과 25kg 이하
3종: 2kg 초과 7kg 이하
4종: 250g 초과 2kg 이하

 

드론 자격증 취득 기준

구분 비행 경력 학과 실기 온라인교육
1종 1종 기체를 조정한 시간 20시간
(2종 자격취득자 5시간,
3종 자격취득자 3시간 이내에서 인정)
X
2종 1종 또는 2종 기체를 조종한 시간 10시간
(3종 자격 취득자 3시간 이내에 인정)
3종 1종 또는 2종 3종 기체를 조종한 시간
6시간
  X
4종 X X X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드론 자격증 4종에 해당되실 것입니다. 4종의 경우 항공교육훈련 사이트에서 6시간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 이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 4종 온라인 교육 이수 방법

항공교육훈련포털 사이트(www.kaa.atims.kr/)에서 회원 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항공교육훈련포털-사이트
항공교육훈련포털 사이트

 

로그인한 후에 '온라인 강의실- 4종 무인동력장치 온라인 교육'을 클릭해 줍니다.

온라인-수강-신청
온라인 교육 선택

 

무인 동력비행장치(드론) 4종 관련된 수강 과목이 나오는데 아무거나 신청을 하셔도 되는데요. 해당 과목을 신청해서 들어갈 경우 마감이 되어서 수강 신청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강신청과목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수강 신청

아래 그림처럼 아래 당일 접수 마감이라고 나타나면 다른 항목에 과정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강좌커리큘럼
강좌커리큘럼

4종 자격 취득을 위한 온라인 교육은 항공법규 3시간, 비행이론 및 운용 2시간, 항공기상 1시간으로 총 6시간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만 그럴 수도 있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답답하네요.  빨리 들어야 하는데 말이조. 마지막에는 시험도 있으니 필요한 부분은 메모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