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hoose 함수 활용 예제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choose 함수 활용 예제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같은 경우 하나하나 함수의 대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지만 다른 함수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여러 예제를 다루어 봐야 엑셀 함수를 잘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엑셀 choose 함수 같은 경우도 index_num 값을 이용해서 목록에서 값을 반환하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이 어렵지 않고 간단한데요. 엑셀 choose 함수 활용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choose 함수 활용 예제

어떻게 활용하는 함수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choose 함수 같은 경우 인데스 번호를 기준으로 한개의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엑셀 choose 함수 값을 가지고 요일을 구한다고 했을 때 B2셀의 값에 따라 요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성별 조사

주민번호 같은 경우 1, 3 번은 남성, 2와 4 숫자는 여성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if 함수를 이용하여 성별을 표시할 수도 있지만 choose 함수를 이용해서도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먼저 MID 함수를 이용하여 주민번호에서 8번째 자리의 자리 값을 구해 줍니다.


여기에 choose 함수를 넣어 텍스트에 "남","여", "남", "여" 순서로 넣어 주면 1, 2, 3, 4 순서에 맞게 성별이 표시 됩니다.


 

고급필터 조건부 범위 만들기

고급 필터를 사용할 때 조건부 목록을 엑셀 choose 함수를 이용하여 옵션버튼을 변경할 때마다 변경 가능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개발도구에서 [삽입-옵션버튼]을 찾아서 아래처럼 배치를 해줍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텍스트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컨트롤 서식에서 셀은 연결 시켜 줍니다.


옵션 버튼을 누를 때마다 B2셀이 1, 2, 3, 4 값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이것을 choose 함수를 이용해서 값을 넣어 주면 옵션을 클릭할 때마다 자동으로 조건 값이 변경되게 됩니다.



그래서 고급 필터에서 조건부 범위를 만들 때 조건을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choose 함수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choose 함수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좋은 예시가 있으면 앞으로 계속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