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

안녕하세요. 대디의 IT공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혼자 사용하면 모르겠지만 가정에서는 보통 여러사람이 같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사람이 같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니 가족이라도 보여 주기 싫은 파일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보통 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 같은 경우 탐색기에서 간단하게 숨긴 항목 보기를 체크하면 숨겨져 있는 폴더나 파일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 알아볼 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는 숨긴항목이나 탐색기에서 전혀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파일명이나 폴더명을 직접 알고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숨김파일 만들기

cmd 명령어 중 ATTRIB 명령어는 파일 속성을 표시하거나 바꾸는 명령어 있데요. 속성을 이용하여 파일을 완전히 숨길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서 검색창에 cmd를 이력한 다음 엔터를 누르거나 상단에 있는 명렁 프롬프트를 클릭하여 cmd창을 실행시켜 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cmd창과 탐색기 창을 같이 실행했습니다.  D드라이브 abc 폴더어 hid 폴더와 ded.txt 파일 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창에 attrib +s +h ded.txt 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파일명은 여러분들이 있는 파일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탐색기창에 F5키를 눌러 다시 확인해 보면 텍스프 파일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숨긴 파일은 상단에 숨긴 항목을 체크해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파일을 탐색기에서 실행하는 방법은 탐색기 주소창에 파일 이름과 확장자까지 직접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파일이 실행 됩니다.


시스템에서 파일을 직접 숨기기 때문에 파일 이름을 모르면 파일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폴더도 같은 방법으로 숨기고 탐색기창을 이용해 들어가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 대로 다시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s -h 옵션을 넣어 주어 파일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파일 이름을 잊어버리면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명령어를 이용하여 숨김파일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 개인자료 같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싫은 자료가 있다면 시스템 속성을 이용하여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