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r gpt 하드디스크 설정 방법

hdd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때 포멧 작업을 한번 해줘야 하는데요. 포멧을 하기 전에 한번 파티션을 설정해 줘야합니다. 이 때 MBR 또는 GPT 두개의 파티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저도 이번에 Western Digital 2TB 제품을 구입하여 설치하면서 파시션도 작업도 같이 해줬는데요 그럼 어떻게 HDD 추가하는 방법과 mbr gpt 방식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mbr gpt 하드디스크 설정 방법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설치한 다음 탐색기에서 하드 디스크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윈도우10 기준으로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검색한 다음 "제어판-모든제어판항목-관리도구" 에서 "컴퓨터 관리"관리를 실행시켜 줍니다.



hdd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디스크 관리"를 클릭했다면 디스크 초기화 설정창이 나타나면서 MBR  또는 GPT 방식의 파티션 테이블을 만들 것인지 확인하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우선 두개의 MBR, GPT 파티션 방식의 차이는 부팅 관련 이야기부터 들어가야 하겠지만 쉽게 설명 드리면 용량 인식 이라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MBR 방식은 2.2TB까지 용량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만약 2.2T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셨다면 GPT 방식으로 초기화를 해줘야 모두 인식할 수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취소를 선택하셨던 분들은 추가 설치한 "디스크1"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제 하드디스크 용량은 2TB 이기 때문에 MBR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작업이 끝나면 이제 포멧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hdd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이제 디스크 볼률을 만들기 시작하는데요.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2TB를 다 사용할 것이냐 아니면 1TB, 1TB씩 나눠서 사용할 것이냐 같은 용량 설정을 연기에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용량 설정이 끝났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선택입니다. 다른 문자를 선택하고 싶다면 선택하여 다른 문자로 변경하면 됩니다.


파일시스템은 NTFS 형태로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침을 클릭하면 설치한 HDD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탐색기에 들어가 보면 아까 인식하지 않았던 하드디스크가 인식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br gpt 하드디스크 설정 방법과 포멧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새로 하드디스크를 추가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