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2가지 방법

이번 시간에는 엑셀 기능 중 가로를 세로로 세로를 가로로 데이터를 바꾸는 기능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방법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엑셀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같은 데이터 값을 가로 또는 세로로 변경하여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본 데이터가 변경 될 경우 복사한 데이터는 변경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TRANSPOSE 함수를 이용하면 위에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2가지 방법

첫번째 방법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복사하여 붙여 넣을 때에 바꾸는 방법입니다. B2셀부터 F5셀까지 범위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Ctrl + C"를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복사를 클릭합니다.



B8셀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붙여넣기 항목에 있는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가로, 세로 데이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더라도 복사한 데이터는 변경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로, 세로 바꾸기 영상

가로와 세로를 바꾸는 방법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TRANSPOSE 함수

TRANSPOSE 함수를 사용하면 원본 데이터 변경 되었을 때 변경한 데이터에서도 같이 변경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 셀의 개수와 다른 방향의 셀의 개수를 맞춰줘야 합니다. 원본이 5열, 4행 이므로 B8셀부터 4열, 5행의 셀의 범위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그 상태에서 "=TRANSPOSE" 함수를 입력하고 원본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바로 엔터키를 누르면 안됩니다.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야 결과 값이 제대로 나타납니다. 


이제 원본 데이터에서 값을 변경하면 아래에 TRANSPOSE 함수를 범위에 들어 있는 값이 자동으로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보고서를 작성할 때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입력할 때 보통 세로로 입력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세로 형태의 입력 상태를 만들어 놓고 나중에 열과 행을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작업하기가 편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기에게 맞는 작업 형태를 만들어 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