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기본 사용법

이번 시간에는 OBS Studio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유튜버분이 사용하고 계신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실시간으로 방송을하거나 녹화를 할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조작방법도 쉽고 집에서 간단하게 프로그램으로 스튜디오를 만들수 있다는 점과 무료라는 점에서 OBS Studio 프로그램은 많은 매력이 있습니다.




OBS Studio 프로그램 다운로드

OBS Studio 프로그램은 네이버에서 OBS스튜디오를 검색해서 https://obsproject.com/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바로 다운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윈도우 사용자는 Windows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OBS Studio 기본 설정

프로그램 설치 모두 설치하고 실행하여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파일 저장 위치와 파일 저장 형태를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지 저장파일 형태는 꼭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구성 마법사가 나타나는데 만약 라이브 방송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방송최적화를 방송을 선택하시고 녹화를 하시는 분들은 녹화 최적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설정할 수 있으니 내가 주로 사용하는 용도에 맞춰서 선택면 되겠습니다. "다음"을 클릭하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모든 선택이 끝나면 아래 그림 처럼 기본 화면이 나오는데요. 다음 시간부터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단에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먼저 출력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녹화 부분에서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녹화 형식인데요. 기본 설정이 flv 파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처음 이 부분으로 모르고 진행을 했다가 녹화를 다시 했었답니다.


다른 오디오 부분이나 비디오 부분은 따로 설정을 하지 않고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방송은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나 녹화 같은 경우는 녹화 형식만 mp4로 변경해 주고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OBS Studio 프로그램 다운 받는 방법과 기본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장면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