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사용법 크로마키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대디의 IT공방입니다. 지난 시간에 스마트폰 화면을 OBS 스튜디오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면 유튜버 뒤에 배경이 게임 배경과 합성이 되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것을 크로마키 기법이라고 합니다.


영상을 촬영할 때 뒤에 녹색천 또는 블루스크린 같은 배경지를 뒤에 놓은 다음 영상을 합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됨는데요. OBS Studio 기능 중 크로마키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크로마키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OBS Studio 사용법 크로마키 설정하기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하시는 분은 OBS Studio 사용법을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무료 프로그램으로 크로마키 같은 기능까지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도 없는 것 같습니다.


OBS Studio를 실행한 다음 비디오 캡처장치를 추가된 상태에서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지 대신 A4 용지에 녹색을 인쇄해서 배경지로 사용했습니다. 



OBS Studio 화면에 아래처럼 나타날 것입니다. 캐릭터를 사람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메뮤에서 비디오 캡쳐 장치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다음 필터를 선택해 줍니다.


효과 필터 아래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크로마키를 선택해 줍니다.


필터 이름을 지정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는데요. 이름을 변경해도 되고 지정된 이름을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녹색이 배경이라 키 색상 형식을 "녹색"을 선택해 줍니다. 유사성을 조절하여 배경을 조절한 다음 닫기를 클릭합니다.


크로마키 필터를 사용한 결과입니다. 인형 뒤에 있는 배경지가 없어지고 바탕화면이 나타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OBS Studio 사용법에서 크로마키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미가 많아서 그렇지 실제로는 몇번만 클릭해 주면 쉽고 간단하게 영상에 크로마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유튜브를 생각하시거나 녹화 화면을 좀 더 깔끔하게 만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