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이 안될때 CHKDSK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 CHKDSK를 이용하여 조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를 켰는데 부팅이 안되면 정말 당황됩니다. 분명이 어제까지 잘 사용했는데 말이지요. 나는 아무것도 안했지만 컴퓨터 내부에서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종료가 제대로 되지않아 중간에  파일이 충돌 되거나 파일 시스템들이 오류가 나기도 하고 배드섹터가 나가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문제는 체크디스크(CHKDSK)를 활용하여 컴퓨터 부팅 안될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이 안될때 CHKDSK 



얼마전 저희 회사에 컴퓨터 중 한대가 윈도우 오류 복구 화면이 나와면서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물론 안전모드를 사용할 수도 없었습니다.


이럴 때는 제조사에서 복구 모드로 들어가거나 만들어 놓은 윈도우 부팅 USB 또는 윈도우 CD가 있으면 되는데요. 다행이 윈도우 CD를 보유하고 있어서 CD로 부팅해서 했는데요.



위 상태에서 Shift + F10 키를 누르면 cmd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하드디스크의 손상이 있는지  CHKDSK로 확인해 봅니다.




cmd창에 chkdsk /f 라고 입력을 하고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하드디크를 점검하는데 오류가 있다면 문제를 스스로 수정합니다.



체크를 다 완료가 되었다면 cmd 창과 윈도우 설치 모드를 종료해 주고 부팅 시키키 위한 윈도우 CD나 또는 윈도우 부팅 USB를 제거한 다음 다시 재부팅 시켜 줍니다.



윈도우 오류복구 모드가 나왔는데요 여기서 "widows 시작"을 클릭하여 부팅시켜 보겠습니다. 



윈도우가 정상적을 부팅되었습니다.


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에는 여러가지 이유와 상황이 있을 텐데요. chkdsk 명령어를 사용해도 안된 다면 그때는 전문 업체에 맡겨서 데이터를 백업하고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안일어 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이상으로 컴푸터 부팅 안될때 chkdsk 사용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