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돌 피하기 게임만들기 1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로 간단하게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스크래치 돌피하기 게임 만들기! 입니다. 게임 방법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돌을 피하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게임 구성

모든지 어떤 것을 만들려면 간단하게 나마 어떻게 동작을 하고 구성할 것인지 스토리를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아래 처럼 간단하게 게임 구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1. 깃발을 클릭하면 시작 아이콘이 나와 클릭했을 경우 게임을 진행한다.

2. 하늘에서 떨어지는 돌을 1초 간격으로 떨어지게 한다

  (x축의 좌표를 랜덤으로 만들어 다른 위치에서 떨어지게 만든다.)

3. 고양이 캐릭터를 키보드 방향키로 좌우로 움직이게 하며 캐릭터가 보는 시선과 일치하게 한다.

4. 돌이 아래로 떨어지면 그 돌은 사라진다.

5. 고양이 캐릭터와 돌이 만났을 때 게임을 종료한다.



필요한 이미지 구하기

이제 어느 정도 구성이 끝났으니 필요한 재료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이미지를 구하는 것인데요. 돌이 떨어지는 것으로 했으니 저는 동굴이미지와, 돌 이미지, 게임 시작, 게임 종료를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하겠습니다. 자료 다운 : 이미지.zip






화면 구성하기

간단하게 이미지 불러올 때 팁을 말씀들이면 이미지를 배치할 때 무대를 이미지가 가장 맨 위에 올라와 있어야할 이미지를 마지막에 불러오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이미지가 가장 위에 있거든요.


무대 배경을 먼더 동굴 배경으로 변경을 해주고 [바닥] 이미지를 만들어 아래쪽에 배치를 해줍니다. 그리고 돌 이미지와, start, end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블록 코딩하기

#고양이 캐릭터 Sprite1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Sprite1 스프라이트를 코딩하기 전에 먼저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고양이 캐릭터는 좌우로만 움직일 것이기 때문에 회정 방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향키를 클릭시 고양이 캐릭터가 회전을 하게 됩니다.




고양이 캐릭터 sprite1에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깃발을 클릭했을 때 캐릭터가 좌우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 1번을 가지고 온 다음 2번 [무한 반복하기]블록을 가져 옵니다.


키보드 방향키를 눌렀을 때 움직여야 함으로 3번 블록을 가져온 다음 4번 [~ 키를 눌렀는가] 블록을 가져와 넣습니다. 그리고 움직이는 방향과 캐릭터의 시선을 맞추기 위해 5번 [~도 방향 보기] 블록을 가지고 다음 반대 방향인 -90도를 입력해 줍니다.


6번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고양이가 달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가 실제 움직이는 거리 값을 넣어 줍니다. 7번 블록을 가져와 값을 10으로 정해 줍니다. 값은  원하는 값으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게임 구성과 배경을 넣어주고 고양이 캐릭터(sprite1)에 대한 코딩을 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부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