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시작을 알리는 카운트다운 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2.0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 만들기



먼저 고양이 캐릭터 스프라이트를 클릭한 후 상단에 있는 [모양]을 클릭하고 사람 아이콘 [저장소에서 모양선택]을 클릭합니다.



모양 저장소에서 [글자]를 클릭한 다음 아래로 조금 내리면 숫자가 있습니다. 1에서 부터 5까지 숫자를 shift 키를 누르고 하나하나 선택합니다. 그리고 선택이 완료되면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양이 캐릭터 그림 아래로 숫자가 모두 들어와 있는데요. 여기서 고양이 캐릭터 모양을 삭제해 줍니다.



이제 숫자 배열 순서를 바꿔 주겠습니다. 마우스를 끌어 오른쪽 모양 처럼 5, 4, 3, 2, 1 순서로 배열을 바꿔 줍니다.




배열을 변경한 뒤 숫자 모양을 조금 크게 해주겠습니다. 상단에서 확대를 클릭한 후 숫자에 마우스를 올려 놓고 클릭하면 이미지가 커지게 됩니다. 알맞은 크기로 맞추어 주면 됩니다.




스크래치 2.0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 코딩하기


깃발을 클릭했을 때 처음의 모양은 숫자 5로 시작하기 만들기 위해서 맨 처음 블록을 [모양을 ~ (으)로 바꾸기] 블록을 사용하여 초기화를 시켜줍니다.


그리고 반복하기 블록을 불러와 4번을 반복하게 만들고 한번 반복할 때 마다 [~초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하여 1초를 기다렸다가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통하여 다음 이미지로 변경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되면 처음 배열 작업한 순서대로 숫자가 변경되기 때문에 카운트 다운을 하는 것 처럼 애니메이션이 동작하게 됩니다.


자료가 필요하신분들은 아래에서 자료를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스크래치 2.0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카운트다운 애니메이션.sb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