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그림판만들기


프로그램을 배울 때 예제로 많이 만들어 보는 그림판인데요  저희도 같이 한번 그림판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이름은 엔트리 프로그래밍 그림판 만들기!!




그림판을 만들면서 엔트리 프로그래밍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첫째, [붓] 블록 안에 들어 있는 [그리기] 기능을 사용 하는 방법

둘째,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해제 했을 때 동작하는 사용 방법 두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장면 만들기

그림판을 만들 때 연필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할 것입니다. [오프젝트 추가하기]를 눌러 연필을 검색한 다음 적용해 주세요


이번 프로젝트에서 작으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심점 이동입니다. 파란색 동그라미 안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중심점입니다.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 끝 부분이 이 빨간점이 있는 중심점이 되는 것입니다.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데 연필 끝에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서 선이 그어지면 이상하겠지요? 그래서 이 중심을 연필 끝 부분으로 옮겨 줍니다.

 그리고 연필 사이즈를 알맞게 맞춰 줍니다.



블록 코딩하기

이제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간단한 코딩이니까요 천천히 따라오세요 ^^

[시작] 블록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와 [마우스를 클릭을 해제했을 때] 두가지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참고로 컴퓨터는 모든 걸 신호를 받아야 움직입니다. 우리가 마우스를 클릭할 때도 신호를 주고 마우스를 띠었을 때도 신호를 보냅니다.)


[붓] 블록을 클릭하여 [그리기 시작하기]와 [그리기 멈추기]를 가져와 해당 블록에 맞춰줍니다.


그리고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봅니다. 그러면 연필이 마우스를 따라 다니며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그림이 그려지기 시직하고 마우스 버튼을 띄였을 때 해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재밌는 엔트리 프로그래밍 그림판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지금은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는데요 여기서 점점 업그레이드를 해서 연필색깔 변경과 굴기 변경까지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2.0으로도 만들어 보았는데요 관심이 있으시면 

http://appadal.tistory.com/232


오늘도 즐거운 프로그래밍 하세요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쿡~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