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마우스따라다니는 물고기


이번 엔트리 프로그래밍 시간에는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물고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작성 하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쪽 바라보기" 블록과 얼마만큼 움직이게 하라는 이동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먼저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번 동영상을 보도록 할까요?

 

동영상 보셨나요? 마우스를 움직일 때 만나 물고기들이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그런데 잘 보시면 마우스를 움직이면 물고기들이 조금 늘어났다가 한곳으로 모이지요?


이게 이번 프로그래밍에 핵심입니다.


자 그럼 한번 만들어 볼까요? 



엔트리 프로그래밍 마우스따라다니는 물고기




이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먼저 필요한 것이 배경! 바닷속 배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등푸른물고기, 물고기 등이 필요한데요.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필요한 오브젝트를 모두 추가해 주세요



물고기를 순서대로 놓습니다. 꼭 그림처럼 순서를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맘에 드는 물고기가 있으면 먼저 앞에 놓으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물고기들도 정렬을 마쳤으면 이제 블록 코딩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블록 코딩하기


1. 등푸른 물고기 부터 블록 코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코드가 얼마 안 됩니다. 그리고 그걸 다 반복해서 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마우스를 보면 물고기가 그쪽(방향)을 봐야 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안에 "계속 반복하기"와 "마우스 포인트 쪽 바라보기"를 넣어 줍니다. 



이렇게 넣어주면 물고기는 가만히 있으면서 마우스만 제자리에서 바라보게 됩니다. 고개만 마우스 따라다니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마우스를 따라서 움직여야 할 텐데요 영상을 보시면 바로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것이 아니라 조금 늦게 따라가다 만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이 프로그래밍에 핵심입니다.


계속 반복하기 블록 안에 "이동방향으로~ 만큼 움직이기" 블록에 마우스 포인터까지의 거리를 나눈 다음에 그만큼 이동을 하는 것을 계속 반복을 하면 나중에는 마우스를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고기와 거리가 64이면 8로 나눈 값만큼 8만큼 이동하고 다시 또 나눠 1만큼 움직이겠지요. 이런 식으로 움직이게 되어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는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블록 코드가 바로 처음에 있는 물고기 최종 코드입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이번에는 두 번째 물고기 코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보시면 "쪽 바라보기"가 위에 있는 것처럼 마우스가 아니고 바로 앞에 있는 "등푸른 물고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앞에 물고기를 쫓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동 거리도 "마우스까지의 거리"가 아니고 "등푸른물고기까지의 거리"로 만들어 주면 앞에 물고기를 따라가게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세 번째 물고기 네 번째 물고기에도 적용해줍니다. "쪽 바라보기"와 이동 방향은 항상 앞에 물고기를 로 주면 영상과 같은 물고기를 따라다니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 집니다.


이번 엔트리 프로그래밍은 아주 간단하지만 여러 오브젝트에다가 일일이 넣어주는 힘들 것입니다.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조금 편하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엔트리 프로그래밍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