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프로그래밍 피아노 만들기


엔트리프로그래밍 피아노 만들기


엔트리로 피아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 엔트리프로그래밍 피아노 만들기를 하면서 오브젝트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과 소리를 추가하는 방법, 소리를 재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습니다.


엔트리로 피아노 만들기 방법은 피아노와, 피아노 건반 오브젝트를 추가한 다음 건반 오브젝트를 눌렀을 때 해당 음원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화면 디자인하기


먼저 기본적인 화면에서 엔트리봇을 삭제를 합니다.


삭제를 하고 아래에 있는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눌러 줍니다.


오프젝트 추하하기 메뉴가 나오면 검색 창에서 [피아노]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리에 피아노, 피아노건반 두개가 나오는데 체크를 해줍니다. 긜고 아래에 항목에 추가 되면 4번 적용하기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화면 창에 두개의 오프젝트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피아노를 클릭하여 화면을 크게 배치시켜 줍니다. 


피아노 건반도 도의 위치에 배치를 시켜 줍니다.


피아노건반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모양을 클릭해보면 여러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도부터~ 시까지 각각 건반모양이 있습니다. 이 피아노 건반을 복사하여 각각의 모양으로 변경시켜 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피아노건반 오프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복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처럼 [피아노건반1]이 생김니다. 건반 모양을 선택하고 오른쪽으로 레 위치에 배치 시킴니다.


그런 다음 모양을 선택하고 2번째에 있는 레를 선택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각각 음에 맞는 모양으로 변경시켜 줍니다.



블럭 코딩하기


이번에는 코딩을 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코딩에서는 소리를 추가하고 건반을 누르면 해당 음의 소리가 나는 코딩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건반을 눌렀을 때 잠시 동안 건반의 색이 변경하여 눌렀다는 표시를 하는 모습을 만들도록하겠습니다.


먼저 [도]오브젝트를 선택을 한 다음 [소리]를 선택하고 [소리추가]를 클릭합니다.


검색에서 [피아노]라고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피아노_04도]를 선택하고 [적용하기]를 선택합니다. 이번에 음악을 다 추하간다고 여러가지 음을 추가를 해도 다른 오브젝트에 추가를 할 수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소리를 추가하실 때에는 각 각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검색한 다음 소리를 일일이 추가해 줘야합니다.


피아노 소리 도가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 오브젝트에 클릭하면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오브젝트 클릭했을 때]를 클릭하여 옮겨 놓습니다.


[소리]-[소리~ 재상하기]를 가져다가 놓습니다.


이번에는 건반을 눌렀을 때 잠시 색이 변경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생김새]를 눌러 아래 블럭을 옮겨 놓은 다음 수치를 10으로 변경시켜 줍니다.


[흐림]에 들어가서 [2초기다리기]를 클릭한 다음 수치를 3으로 변경을 해주고 [생김새]블록도 다시가져다가 수치를 0으로 만들어 줍니다. <~초기다리>에서 3초로 굳이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1초 또는 ㅇ.5초로 변경을 해도 괜찮습니다. 여기서는 색이 변경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3초로 했습니다.


도를 클릭하면 음이 나옵니다. 


이 과정을 계속해서 각각 오브젝트에 똑 같이 적용 시켜 줍니다. 코딩을 조금 더 쉽게 하려면 코드 복사를 이용하여 작업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엔트리 프로그래밍 피아노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엔트리 피아노 만들기.ent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