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주소 확인(핸들, 맞춤 URL) 설정하기

유튜브에서 채널을 만들고 주소를 확인하면 유튜브 표준 채널 주소는 너무 길어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가 어려웠습니다. 제가 운영 중운 유튜브 표준 채널 주소는 저도 못 외웁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맞춤 url이었습니다. 기억하기 쉬운 주소인데요. 또 다른 맞춤 URL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 URL 주소 확인
유튜브 URL 주소 확인 방법

바로 '핸들' 이라는 기반의 새로운 URL 주소입니다. 핸들 URL 주소는 내가 원하는 URL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 당  표준 URL 채널 주소, 맞춤 URL 주소, 핸들 URL 주소 모두 3개의 유튜브 채널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URL 주소 확인 방법

2. 핸들 URL 주소 설정

3. 채널 표준 URL 주소 및 맞춤 URL 주소 확인

 

유튜브 URL 주소 확인 방법

먼저 유튜브 URL 주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유튜브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완료해 줍니다. YouTube 스튜디오 메뉴를 클릭합니다.

유튜브스튜디오
유튜브 스튜디오를 클릭합니다.

 

 

 

2. 왼쪽에 있는 맞춤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기본 정보를 클릭합니다. 기본 정보에는 핸들, 채널 URL, 맞춤 URL 주소가 있습니다.

유튜비 맞춤 기본정보
맞춤 설정을 클릭하고 기본 설정을 클릭합니다.

 

 

핸들 URL

먼저 핸들 URL을 알아보겠습니다. 문자 및 숫자 그리고 아래 언더바 '_' 등으로 고유 핸들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들 URL
핸들 URL 사용법

만약 내가 입력한 핸들을 다른 사람이 사용 중이라면 이미 사용 중인 핸들이라고 메시지가 나타나니 다른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이미 사용 중은 핸들 표시

 

채널 URL / 맞춤 URL

기본 정보에서 화면을 더 아래로 내리면 유튜브 채널 URL 주소와 맞춤 URL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채널 URL 주소는 외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채널 URL
채널 URL과 맞춤 URL

  

저도 기본 맞춤 URL을 사용하고나 핸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널 URL과 맞춤 URL 오른쪽 긑에 문서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URL 주소가 복사됩니다. 다른 곳에 운영 중인 유튜브 주소를 알려줄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저도 채널 URL 주소 보다는 핸들이나 맞춤 URL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