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코딩교육 레고 WeDo 2.0으로 시작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자녀를 두신 부모님께서는 초등 코딩 교육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요. 저도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재밌게 놀이처럼 코딩 교육을 해야 할지 어려웠습니다.

 

그러다가 아이가 레고를 좋아해서 레고와 관련된 제품을 알아보다가 레고 WeDo 2.0 에듀케이션 제품을 알게되었는데요. 초등학교 저학년도 쉽게 조립하고 코딩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지금부터 초등 코딩교육 레고 WeDo 2.0 에듀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고 WeDo 2.0 부품 정리하기

레고-Wedo-2.0-제품-사진
레고 WeDo 2.0 에듀케이션 제품

제품을 구매하시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부품별 정리를 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여러 가지 레고 부품이 있을 텐데요. 이 부품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제품-개봉-사진
레고 WeDo 2.0 부품

 

 

 

종이 뒷면을 보면 제품 그림이 나와 있고 같에 어떤 제품을 넣어야 하는지 위치가 있어요. 각 부품의 위치를 확인해 준 다음 스티커를 붙여 주고 각 칸마다 부품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스티커-붙이기
부품 위치 확인

스티커를 모두 붙였으면 봉지에 번호가 있는데요. 해당 번호와 그림에 맞춰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부품-넣기
부속품 그림에 맞춰서 정리

저는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면서 하나하나 정리하는데 4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도 지루해하지도 않고 재미있어하더라고요. 

부품별-정리하기
부품별 정리

 

프로그램 설치하기

레고 WeDo 2.0 에듀케이션 제품은 블루투스로 연결하되기 때문에 태블릿 또는 노트북,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PC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는 개인적으로 노트북으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딩을 할 때 큰 화면으로 연결하는 것이 더 좋더라고요.

 

레고 WeDo 2.0 프로그램은 구글 검색에서 찾을 수 있으며 아래 주소를 통해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ducation.lego.com/ko-kr/downloads/wedo-2/software

소프트웨어-다운받기
Wedo 2.0 소프투에어 다운로드

 

프로그램 실행 및 조립하기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타날 텐데요. 프로그램 구성이 어렵지 않게 되어 있어서 몇 번 클릭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것입니다. 처음 화면에 있는 '시작 프로젝트'를 클릭해 보세요.

시작화면
시작프로젝트 클릭

아이들이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쉬운 프로젝트가 나타납니다. 이 중 하나를 클릭해서 작품을 만드시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쉬운 것부터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프로젝트-시작하기
시작하기 프로젝트에 나온 작품들

작품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어떻게 조립하면 되는지 설명이 나옵니다. 설명서 대로 레고 파츠를 조립하면 됩니다.

조립하기
레고 조립하기

선풍기 만들기를 따라해 보았습니다.

조립화면-보면서-따라하기
선풍기 조립하기

 

레고 조립이 거의 끝나면 장치를 연결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스마트 허브를 켜주시면 되는데요. 스마트 허브는 AA 건전지 2개가 들어갑니다. 건전지를 미리 넣어 주세요.

장치-연결

 

 

코딩하기

조립과 스마트 허브까지 연결이 모두 끝나면 레고 WeDo 2.0 코딩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 코딩이 상단에 나오기 때문에 너무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에 나온 데로 처음에는 따라 해 보시면 쉽게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코딩
레고 WeDo 2.0 코딩하기

 

블록을 옮겨 코딩을 하기 때문에 저학년 초등학생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선풍기-코딩
선풍기 코딩하기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고 선풍기가 돌아가니 아이가 너무 신기하고 좋아하더라고요. 자기가 설정한 대로 돌아가는 것도 신기해하고 아이가 참 좋아했습니다.

 

처음엔 스크래치를 알려주긴 했었는데 별로 흥미를 안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선풍기처럼 돌아가는 것은 직접 보고 확인할 수 있으니 아이가 좋아는 레고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린이 코딩 교육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레고 WeDo 2.0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