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피 주소 확인 및 IP 고정 방법

안녕하세요. 대디의 IT 공방에 주인장 아빠달입니다. 저는 아이와 함께 집에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광석도 캐고 여러 가지 물건도 만들고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요.

 

통신사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접속할 때마다 서버 컴퓨터 IP(아이피) 주소가 변경 되기 때문에 내 아이피 주소를 매번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런 경우 내 컴퓨터 ip 주소를 고정시켜 놓으면 바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내 아이피 주소 확인하는 방법과 내 ip 고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 아이피 ip 주소 확인

현재 내가 사용중인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빠르고 쉽기 때문에 cmd 창에서 아이피 주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검색창에서 cmd 명령어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합니다.

명령-프롬프트-실행
검색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실행

2. 프롬프트 창에 "ipconfig /all"이라고 입력합니다. 일반 내 컴퓨터 IP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ipconfig'만 입력해도 됩니다. 그러나 IP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DNS 서버 주소까지 필요하기 대문에 옵션으로 'all' 명령어를 입력해 주는 것입니다.

ipconfig-all-명령어-입력
ipconfig /all 명령어 입력

 

3. 한참 길게 여러 내용이 나오는데 그 중 IPv4 주소 항목에 숫자로 되어 있는 부분이 현재 내가 자동으로 할당받아 사용하고 있는 내 아이피 주소입니다.

내-ip-주소-확인
IPv4 주소에 해당하는 숫자가 내 아이피 주소입니다.

 

집에서 통신사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유동 IP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번 컴퓨터를 사용할 때마다 공유기에서 새로운 IP 주소가 새로 할당되기 때문에 게임이 또는 ip주소로 연결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상당히 불편합니다. 

 

 

IP 고정 방법

매번 변경되는 IP 주소를 고정을 시켜 놓으면 게임을 할 때 확실이 주소를 확인할 필요가 없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렵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따라 해 보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1. 작업표시줄에 있는 윈도우 로고 아이콘을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클릭
윈도우로고 아이콘 클릭 후 설정 클릭 합니다.

 

2. 설정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및-인터넷-클릭
네크워크 및 인터넷 클릭

 

3. 이더넷에서 어댑터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더넷-어댑터-옵션-변경-클릭
이더넷에서 어댑터 옵션 변경

 

4.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장치들이 여러 장치가 있을 것입니다.(아래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중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표시를 찾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더넷-속성-클릭
이더넷을 선택한 다음 속성 클릭

5. 이더넷 속성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거의 끝나 갑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시면 됩니다.

ipv4-클릭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클릭

 

 6. IP가 자동으로 할당받도록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모두 다음 IP 주소 사용으로 변경을 시켜 줍니다.

다음-ip-주소-사용으로-변경
다음 IP 주소 사용으로 변경

7. 명령 프롬프트에서 확인했던 내 아이피 주소를 인터넷 프로토골에 그대로 맞춰서 입력해 주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확인한-내-아이피-주소-입력
내 아이피 주소를 확인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IP주소를 그대로 입력해 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따라 하시느냐 고생 많으셨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상세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내 아이피 주소 확인하는 방법과 IP 고정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집에서 간단히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게임을 해야 할 경우 매번 변경되는 IP 주소 때문에 불편하셨던 분들은 IP를 고정하여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