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f함수 사용법 예제(일치, 불일치)

여려 자료를 확인하다 보면 데이터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엑셀 if함수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 if함수 사용법과 데이터를 확인하여 일치 또는 불일치가 나오도록 만드는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엑셀-if함수-사용법-대표-이미지
엑셀 if함수 사용법 대표 이미지

 

엑셀 if함수 사용법

먼저 엑셀 if함수 기본 사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if함수는 특정한 값에 대하여 비교하는 함수입니다. 그래서 if함수 문에서 두 개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비교 결과과 참인 경우와 아닌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1번 A3셀의 값과 2의 값이 같으면 2번 '일치'가 반환되고 2외의 다른 값이 있을 경우 3번 '불일치'가 반환되어 나타납니다.

엑셀-if함수-기본-사용법
엑셀 if함수 기본 사용법

 

 

엑셀 if함수 사용 예제

아래 예제는 업체에서 대여할 수량과 업체에 대여한 각각의 제품의 합계가 서로 서로 일치한 지 일치하지 않은지 확인하는 예제입니다. 일치할 경우에는 그대로 수량이 나타나고 일치하지 않을 경우 '수량 불일치'로 나타나게 만들 것입니다.

엑셀-함수-예제
엑셀 if 함수 사용 예제

 

1. C3셀부터 G3셀의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3셀에 "=sum(C3:G3)"입력하여 합계를 구하는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sum함수-합계
C3셀부터 G3셀까지 엑셀 sum함수를이용하여 합계를 구해줍니다.

2. B3셀의 대여 수량과 합계를 비교교할 수 있도록 수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H3셀에 "=IF(B3=SUM(C3:G3), "라고 넣어 줍니다. 

함수-수식-비교
B3셀과 합계 값을 비교

3. 서로 비교하여 값이 같을 경우 해당 수량이 그대로 나오고 불일치 하였을 경우 '수량 불일치'가 나타나도록 수식을 넣어 줍니다. 완성된 수식은 "=IF(B3=SUM(C3:G3), B3, "수량 불일치")"입니다.

엑셀-수식-완성
비교 값이 True 경우 B3 수량을 false 경우 수량 불일치가 나타납니다.

수식을 모두 입력한 다음에는 드래그하여 나머지 데이터 값을 채워줍니다.

 

엑셀에서 수식을 입력할 때 문자가 그대로 나오게 만들기 위해서는 따옴표를 붙여야 합니다. 따옴표를 꼭 붙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엑셀 if함수 사용법으로 예제를 들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if함수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