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자 숫자 입력 제한 만들기 TYPE 함수

엑셀에서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고 다시 배포한 문서를 수집한 자료를 취합할 때 내가 만들어서 배포한 자료에 의도하지 않게 다른 형태의 자료를 입력해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배포하기전 엑셀 문서에 입력 제한을 주게 되면 입력 값에 오류가 적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엑셀 특정 셀은 문자만 입력하게 만들고 어떤 셀은 숫자만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 제한할 수 있다면 확실이 작성하는 사람도 오류를 체크할 수 있게 됩니다.

엑셀 문자 숫자 입력 제한 만들기 TYPE 함수

엑셀 TYPE 함수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 : 1

텍스트: 2

논리값: 4

오류값 16

배열: 6,4


TYPE 함수 사용방법은 아래 예제를 처럼 품목란은 텍스트만 들어가게 만들겠습니다. 먼저 폼목 항목에 블록을 씌워 줍니다. B3셀부터 B11셀 품목 셀에 블럭을 씌운 후  [데이터-데이터 유효성 검사- 데이터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설정탭을 클릭하고 제한 대상을 사용자 지정으로 변경합니다. 수식에 '=TYPE(B3)=2' 라고 입력을 해줍니다. 숫자 2는 텍스트를 뜻합니다.


B3셀부터 데이터를 입력해 보면 텍스트를 입력할 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품목란에 숫자를 입력하게 되면 부합하지 않다는 메세지가 출력 되는데요. 이 상태로 둬도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자료를 입력하는 사람은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에 오류 메세지를 친절하게 바꿔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류 메세지탭에서 제목과 오류 메시지에 간단한 메세지를 넣어 줍니다.


아까와 다른 메세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숫자 입력제한도 텍스트 입력제한 처럼 블럭을 씌운 다음 수식에서 숫자 '1'로 타입을 변경하면 문자를 입력했을 경우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오류메세지도 변경해 주면 다른 사람이 자료를 입력할 때 내가 무엇을 잘못 입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자료를 정확이 입력해주 좋고 취합하는 사람도 문제가 없어서 좋기 때문에 취합 자료를 만드실 때에는 TYPE함수를 이용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