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사용법 오디오 설정(소음억제,노이즈게이트)

안녕하세요. 대디의 IT공방입니다. obs studio 사용법 중 오디오 설정에서 소음억제와 노이즈게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송을 할때 별도의 오디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음질을 개선할 수도 있지만 obs studio에 있는 필터를 이용해도 간단하게 소음이나 노이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사용법 오디오 설정(소음억제,노이즈게이트)

저도 obs studio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화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음성 녹음이였습니다. 주변에 잡음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고민을 했었는데 obs studio에 있는 두가지 필터로 해결하였습니다.

먼저 마이크/보조에 있는 톱니 바퀴를 눌러서 필터를 선택해 줍니다.


필터를 설턱하게 되면 오디오 필터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 현재 아무것도 없는데요. 여기에  소음억제와 노이즈 게이트 필터를 추가해 줄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 기호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노이즈 게이트와 소음 억제가 나타날 텐데요. 소음 억제를 클릭하여 추가해 줍니다.


필터 이름을 정하라고 나올 텐데요. 예시로 적혀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소음 억제 필터가 추가 되면서 억제 세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기본 -30dB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데시벨을 조절하면서 녹화를 한 다음 소리를 직접 들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세기를 높이면 음성이 깍겨 나가는 부분이 있어서 소리가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녹화한 목소리를 들어 보시면서 듣기 불편한 노이즈가 안들릴 정도로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은 노이즈 게이트입니다. 노이즈 게이트 필터는 음소거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옵션을 보면 폐쇄 역치값과 개방 역치값이 있는데요. 폐쇄 역치값은 내가 정한 소리 데시벨 이하로 소기나 나가면 폐쇄, 즉 음소거 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개방 역치값음 내가 정한 데시벨 이상으로 소리가 발생하면 마이크에서 다시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준 이하의 소리가 자동으로 안들게 되는데요. obs studio에서 이 두가지 오디오 설정 필터를 잘 이용하시면 화면에 들어가는 음성이 보다 깔끔해 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obs studio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obs studio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