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도형 그리기(별모양,사각형 그리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도형 그리기를 해보겠습니다. 스크래치 도형 그리기는 펜 블럭과 회전하기 블럭을 이용하는데 이 두개의 블럭만 가지고도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도형 그리기

먼저 스크래치를 스크래치 화면에서 고양이 캐릭터를 삭제하고 ball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사각형을 스크래치로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 처럼 코드를 작성해 줍니다.



그리고 실행을 시켜보면 정사각형의 모양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코드를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우리가 공책에 펜을 쥐고 노트에 내려놓는 것처럼 프로그램을 만들때도 준비 동작을 만들어 줘야합니다. 그게 바로 1번입니다 펜을 가져와 노트에 내려 놓는 코드입니다. 


2번은 펜의 색깔을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3번은 선을 긋는 동작이라고 보면 됩니다. 처음 있던 곳에서 50만큼 이동을 하면서 선이 그어집니다. 4번은 마지막 위치한 곳에서 90도 방향을 바라보고 5번 펜을 들어 올립니다.

선을 긋고 90도 방향을 바라본 다음 다시 선을 긋는 동작을 4번 반복하면 정사각형이 그려지는 것입니다. 여기서 각도를 120도로 한다면 삼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 횟수를 1로 하면 선이 그려지는 것을 순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도형을 그리고자 할때 회전 각도를 도형의 외각을 적어 주면 됩니다.


별 모양을 그리고 싶을 때에는 회전 각도를 144도로 설정하고 실행시키면 별 모양도 그릴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펜과 회전 각도를 이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연습을 해봤는데요. 회전 각도를 줄이거나 크게하여 다양한 도형을 만들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 보세요. 생각보다 이쁜 도형도 만들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