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게임만들기 기초 발사하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게임만들기 기초 발사하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꼭 알아둬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복제하는 방법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스크래치로 슈팅케임을 만든다고 가면 무기에서 나오는 총알 또는 무기에 해당하는 무언가가 발사되어 움직여야합니다. 그래서 슈팅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될수 있는 스프라이트를 복사하여 움직여 보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게임만들기 화면구성하기

가운데이 있는 Ball 스프라이트가 키보드에 있는 스페이스바를 클릭하면 벽에 닿을때까지 움직이도록 만드는 연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크래치 화면에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ball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시겨 줍니다.


ㅁㄴㄻㄴ



발사블록 만들기

발사 예제는 스페이스바를 클릭하면  ball 스프라이트가 움지이는 모습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먼저 블록을 넣어 줍니다.


1번 깃발을 클릭하였을 때 2번 프로그램이 계속 실행 되는 동안 3번 만약 4번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메세지1을 보내는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메세지를 받았을 때 코드입니다. 잠시 기다리기 블럭을 넣은 다음 3번 "나자신 복제하기" 블럭을 넣어줍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코드는 스페이스키를 눌렀을 경우 나 자신 ball 스프라이트를 복제하기 됩니다. 이제는 복제된 Ball 스프라이트를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1번 복제된 ball은 2번 "~까지 반복하기" 블럭안에 3번 "마우스 포인터에 닿았는가?" 블록을 "벽"으로 변경시켜 줍니다. 


그리고 4번 블럭은 ball 스프라이트가 10만큼 벽에 닿을 때까지 이동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벽에 닿으면 5번 복제한 스프라이트는 삭제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작성한 코드를 실행 시켜면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경우 ball이 복제되어 앞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벽에 닿으면 자동으로 삭제되어 화면에서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를 눌렀을 경우 볼이 회전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면 방향 조정키를 이용하여 회전을 시킬 수 있으며 ball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크래치 게임만들기 기초 중 복제 기능을 이용하여 발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원리만 이해하고 있으면 기본 슈팅게임을 만들때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