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S 프로그램 Balabolka 사용법

오늘은 TTS 프로그램 Balabolka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TS 프로그램이란 텍스트 음성 변환 프로그램입니다. 말 그대로 텍스트를 컴퓨터가 사람 대신 읽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민에게 안내를 할때 직접 방송을 하였는데 요즘에는 TTS 프로그램은 이용하여 안내 방송을 많이 하더라고요. 이 프로그램은 텍스트에 녹음된 음성을 조합하여 읽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억양이나 발음이 부자연스럽습니다. 그래도 TTS를 찾는 분들이 많아서 TTS 프로그램 중 무료 프로그램인 Balabolka 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TS 프로그램 Balabolka 다운로드 방법

텍스트 음성 변환 방법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많지만 그 자체에서 음성 파일까지 변환해 주는 무료 프로그램은 Balabolka 밖에 못 찾았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음성으로 변환된 파일도 바로 저장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 http://www.cross-plus-a.com/kr/balabolka.htm



Balabolka TTS 프로그램은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설치형 프로그램과 설치하지 않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방식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중 사용하기 편한걸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포터블 방식을 다운로드 받는 다면 압축을 먼저 풀어준 뒤 폴더에 들어가서 "Balabolka.exe"를 찾아 실행시켜 줍니다. 확장자가 표시 안되는 분들은 아이콘을 보시고 실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TTS 프로그램 Balabolka 사용법

이 프로그램의 좋은 점은 한글화가 되어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메뉴도 쉽게 찾아보기 좋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 파일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상단에 있는 "파일-열기"를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을 읽어 오거나 웹에 있는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해도 됩니다.


입력창에 "ctrl+v"를 클릭하여 붙여 넣기를 하면 데이터가 입력됩니다.


상단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가 음성 변환되어 나옵니다. 음성을 들으면서 속도가 빠르거나 음성 조절, 볼륨 조절하여 듣기 좋은 소리로 맞춰 줍니다.


음성 조절 같은 경우 바로 적용이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단이 끝나고 적용이 되니 참고하기기 바랍니다.


이제 텍스트 파일을 음성 파일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하고 "오디오 파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음성 파일로 저장할 경우 읽기가 상태가 종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중지 버튼을 누를 상태에서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파일 형식을 클릭하면 여러 형태의 오디오 파일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이 중 원하는 오디오 형태의 파일을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시켜 주면 됩니다.


변환된 파일이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해 보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변환 시간도 짧아서 저장 시간도 몇 초 안에 끝납니다.


지금까지 텍스트 음성변환 TTS 프로그램 Balabolka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텍스트 파일을 음성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TTS 프로그램의 음성이 자연스럽지 않지만 앞으로 조금만 지나면 정말 사람 목소리하고 구분이 안갈지도 모르겠습니다. TTS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