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목록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파일 목록 만들기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폴더나 파일을 목록으로 만드는 일은 자주 있는 편은 아니지만 1년에 한번 문서 이관을 할때 색인 목록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걸 하나하나 입력하면 좋지만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현재 있는 파일을 cmd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 목록을 텍스트 파일로 만든 다음 한글로 옮기거나 엑셀 파일로 옮기는 작업으로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파일 목록 만들기

파일 목록은 윈도우에 있는 cmd창에서 간단하게 명령어로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데요. 먼저 해당 위치까지 이동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것 처럼 파일 이름을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을 클릭하여 해당 주소를 확인합니다. 그럼 경로가 나타나는데요. "ctrl + c"를 클릭하여 경로를 복사합니다.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여 cmd창을 실행시켜 주세요.



cmd창이 나타나면 먼저 "cd" 라고 입력한 다음 "ctrl +v" 클릭하면 아까 복사했던 경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경로로 바로 이동합니다.


파일 목록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번 명령어와 2번 명령어가 있습니다. 첫번째 명령어는 현재 디렉토리 창에 보이는 것만 파일로 만드는 것이도 두번째 명렁어는 폴더안에 파일이 있다면 해당 파일까지 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명령을 실행했을 때 해당 폴더에 텍스트 파일이 만들어 짐니다.


1번 a.txt 파일을 열어보면 위에서 이야기 말씀드렸듯이 파일명과 폴더만 나나타있습니다. 그러나 2번 파일을 보면 경로명과 폴더안에 다른 파일이 있으면 그 파일까지 모두 나타나 있습니다. 


두 가지방법을 설명드린 이유는 가끔 폴더안에 있는 파일까지 한번에 작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설명을 같이 드렸는데요. 편하진 방법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편집하기가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내용을 복사해서 엑셀 파일로 불러와도 되고 한글 파일에서도 쉽게 잘 불러오기 때문이지요. 파일 목록을 문서화 작업을 하실 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좀 더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