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hlookup 함수 사용법 특정값 찾기

이번 시간에는 엑셀 h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특정값 찾아 자동으로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에서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특정 값을 찾아 매칭을 시켜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if 함수를 사용해서 작업을 해도 되지만 환성 후 값이 변경되면 다시 함수를 넣어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참조 표를 만들어 hlookup 또는 vlookup 함수를 매칭시켜 작업을 하는데 사용하기가 편하더라고요. 그럼 엑셀 hlookup 함수 사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엑셀 HLOOKUP 함수 사용법

예를 들어서 등급에 따라 상여금 지급율이 다를 경우 등급에 맞게 자동으로 지급율이 입력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른쪽에 A, B, C에 해당하는 값을 표로 만들어 놓으면 왼쪽에 등급에 따라 상여금 지급율이 자동으로 입력 되는 형태입니다.



D4셀에 "=HLOOKUP" 이라고 입력한 다음 찾을 값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는 C4셀의 값을 선택해 줍니다.


데이터를 찾을 범위를 지정해 줘야합니다. F3셀부터 H4까지 범위를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주소를 변경되지 않도록 절대주소로 변경해 주는 것입니다. 범위를 지정한 뒤에 바로 F4키를 누루면 절대주소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2"를 입력해 줍니다.


찾을 범위를 지정한 부분에서 찾아야할 값이 두번째 행에 있으므로 "2"를 입력해 주는 것입니다.


입력이 끝난 뒤에 엔터를 누르면 A라는 등급을 찾아서 매칭을 시켜줍니다. 나머지 값도 드래그해서 값을 채워주면 됩니다.


HLOOKUP 함수 사용법 동영상

지금까지 hlookup 함수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직접 사진을 보면서 따라해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실 것입니다. 따라하기 어려운 부분은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꼭!! 성공하길 빌면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