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alstr 사용자 정의 함수

엑셀 기능 중에는 함수를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간에서 산출식을 계산할 때 많이 사용하는 엑셀 서식 중 calstr 함수가 바로 사용자 정의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엑셀에 기본으로 있는 함수가 아니라 사용자가 만들어서 사용하는 함수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함수의 특징 중 하나가 다른 엑셀 파일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는데요. 함수 코드를 넣은 엑셀 파일에만 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엑셀 calstr 함수를 다른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사용자 정의 함수 calstr 함수 만들기

이 함수는 한 셀에 문장과 숫자가 들어가면 그 자동으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위에 사용자 함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도구"를 추가합니다. 개발도구는 "파일-옵션-리본사용자 지정"에서 체크하여 추가해 주면 됩니다.


상단에 있는 "개발도구"를 클릭하고 "Visual Basic"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삽입 메뉴를 클릭하고 "모듈"을 클립합니다.


모듈코드창이 나타나는데요.여기에 텍스트 파일을 다운받아 코드를 붙여 넣기 해줍니다. 코드 파일: 

calstr함수.txt


이제 엑셀에서 함수를 입력해 보면 우리가 입력했던 사용자 함수가 나타납니다.


셀 안에 =calstr(c3)을 입력하면 이제 C2에 있는 내용이 계산되어 D2에 나타납니다.


사용자 함수는 만들기 어렵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사용 이렇게 한곳에 숫자와 문자가 같이 있어도 계산할 수 있어서 작업하기가 매우 편합니다.


그리고 파일을 저장하실 때에는 꼭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문서"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일찍 퇴근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