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2가지방법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한글 문서에 사진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파일용량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문서에 들어간 사진 때문엔데 이번 시간에는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한글에서 사진 크기를 변경하면 용량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진 크기만 줄어들 뿐 실제 문서 용량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한글에서 사진용량 줄이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림] 옵션에서 그림 용량 줄이기 방법과 모바일 최적화 방법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 같은 경우는 저장하기전 여러 옵션을 설정을 해줘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부분별로 세밀하게 사진 화질을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현재 있는 설정되어 있는 사진의 형태를 바로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형태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 사진의 화질이 좀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클릭 한방에 사진을 포함한 문서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

그림 용량 줄이기 방법은 먼지 이미지를 선택하면 상단에 [그림] 메뉴가 활정화 됩니다. 여기서 [줄이기]를 선택한 다음 [용량 줄이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아래 창에서 옵션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설정을 그림 삽입을 할 때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하해야 합니다. 



선택사항

- 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 문서에 사진을 넣었을 때 자리고 편집한 다음 안보이는영역은 지워버리는 것입니다. [자르기] 기능은 단순이 안보이도록 처리만 했었습니다.


-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이미지가 클 경우 크기를 조절해 주는데 그 현재 크기 형태로 이미지 용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 dip를 직접 변경해 주는 것인데 값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진 화질이 달라짐니다. 


세가지 옵션 중 만약 자르기한 그림이 있다면 첫째와 두번째를 선택하고 [줄이기]-[모든 그림에 바로적용]을 선택하면 현재 있는 그림에 적용됩니다.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이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상단에 [파일]메뉴를 클릭하고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모바일 최적화 상태로 저장해 줍니다.


이 방법은 다른 설정을 할 필요없이 이미지를 알아서 줄여주는 점이 좋지만 화질이 안좋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용량 및 화질 비교

파일 용량 비교

먼저 용량부터 비교해 보겠습니다. 문서를 저장할 때 아무 옵션도 선택하지 않고 저장한 문서입니다. 용량이 많은 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다른 방법으로 저장한 것을 보면 확실이 파일 용량 크키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최적화 방법도 많이 줄여주지만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옵션보다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비교

왼쪽부터 모바일최적화, 원본, 삽입한 그림 크기 순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본 이미지를 확인해보면 용량에 따라서 화질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가운데에 있는 이미지가 조금 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에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문서의 파일이 크면 클 수록 파일을 읽어 들이는 속도도 느려질 뿐더라 저장도 느려집니다. 그래서 사진이 들어간 보고서를 만들때 상황에 맞게 작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질 차이가 없다면 굳이 고화질 사진을 넣은 문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