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폰트 저작권 조심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폰트 저자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이나 음악 이미지에는 저작권이 있다는 것은 많이 아시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이 부분에 대해서 항상 조심합니다. 


그런데 유튜브에 자막을 넣을 때 무심코 인터넷에서 이쁜 폰트를 다운받아 사용했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폰트 저작권 조심하세요


폰트 저작권 침해

폰트를 구하실 때 보통 인터넷에서 "이쁜 폰트" 등으로 검색한 다음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폰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인터넷에서 다운 받았다고 무료 폰트가 아닙니다. 저는 이렇게 블로그에서 받아서 상업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자료실에 보면 무료 폰트가 많이 등록되어 있습니다만 사용범위를 확인해 보면[프리-개인, 국내]라고 되어있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그냥 사용해도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범위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여 자세히 확인해 보면 개인의 문서 관련된 자료 또는 개인 블로그 이미지 제작 용도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유튜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더더욱 유튜브에 애드센스를 달아서 광고가 나간다면 상업용도이기 때문에 저작권을 침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폰트를 다시 인터넷에 올려도 문제가 됩니다.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했을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영리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했을 때에는 문제가 됩니다.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방법

그럼 유튜브에 자막을 넣을 때 어떤 폰트를 사용해야 할까요? 상업용 폰트를 구매하지 않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있는 폰트를 사용하실 때에는 사용범위가 기업까지 있는 것을 찾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산돌 국대떡볶이B"체를 확인해 보면 사용범위가 [프리-개인/기업, 국내]로 설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단에 있는 내용을 보면 "개인, 기업사용자 모두 상업적인 용도로 무료 사용 가능합니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런 폰트를 찾아서 사용하셔야 저작권법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그럼 상업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무료 폰트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시리즈

-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바른고딕, 나눔바른펜 나눔손글씨 붓, 나눔손글씨 펜, 나눔스퀘어


배달민족

 - 도현체, 주아체, 한나체


그 외에 야놀자체, 티몬체, 미생체


유튜브에 사용하실 때에는 항상 저작권을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도 즐거운 영상 재밌는 영상 만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