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탱크 2편

게임에서 음향이 빠지면 안되겠지요? 이번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탱크 2편에서는 미사일이 발사될 때 음향과 적 탱크를 만났을 때 총돌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탱크 2편 소리 넣기


미사일이 발사 될 때와 발사된 미사일이 적 탱크와 만나면 소리가 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소리가 있어야 하는데요. 스크래치에서는 몇가지 음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all 스프라이트를 클릭하고 [소리]를 클릭하면 기본 ball에 적용 되어 있는 소리가 pop입니다. 이 pop 소리를 미사일 발사 소리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적 탱크와 만났을 때 소리를 하나 추가해 주겠는데요. 3번 스피커 모양을 클릭하면 다양한 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리가 있는데요. 클릭하면 음향을 바로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원하는 소리를 추가하면 됩니다. 저는 타악기 소리를 가지고 하나 추가해 보겠습니다.



pop 음향은 미사일 발사 소리로 tom drum 음향은 적 탱크를 만났을 때 소리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리 코딩하기

소리를 넣는 코딩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Ball 스크립트에서 [복제되었을 때] 블록 안에 [pop 재상하기] 블록을 넣어줍니다. 그러면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pop 음향이 바로 재생됩니다.


그리고 [이복제본 삭제하기] 바로 전에 적 탱크를 만났을 때 충돌 소리가 재생하는 코드를 넣습니다. 만약 적탱크에 닿으면 [tom drum 재생하기]를 실행하도록 말이지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적 탱크와 만났을 때만 충돌 소리가 나게 됩니다. 저는 소리가 좀 약한데요. 여러번들은 좋은 사운드를 구해서 한번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실행 동영상


적 탱크를 움직이게 하는게 참 힘드네요. 랜덤으로 움직이게 해야할지 아니면 그냥 2인용 게임으로 만들어 버리던지 해야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