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좌표이동하기

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좌표이동하기


스크래치 2.0 기초 동작스크립트 좌표 이동하기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를 이동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고 있습니다. 스크래치에서는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X축으로는 -240~240까지 Y축으로는 -180~180까지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좌표로 캐릭터를 이동하는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좌표 이동하는 것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배경을 바꿔보도록하겠습니다. 왼쪽하단에 [새로운배경]에서 이미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러 배경 목록 중에 [기타]를 선택하고 그중 맨 끝에 있는 xy-grid 배경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흰색 배경화면에서 좌표가 그려진 배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배경에 끝을 보게 되면 X축과 Y축의 좌표 값이 나타나 있습니다. 캐릭터가 있는 중심 좌표는 (0,0)입니다. 캐릭터를 좌표 끝 지점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좌표 이동 - 블록 코딩하기


가장 먼저 이벤트에서 [깃발을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다 놓고 [X Y ~로 이동하기] 블록을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제어에서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지고 옮니다.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오는 이유는 캐릭터가 좌표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블록어 없다면 캐릭터가 바로 휙휙 이동을 해 버리게 됩니다.



블록을 계속 가져오는 방법도 있지만 블록을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복사]하기가 나타납니다. 자주 사용하는 블록을 복사하여 안에 수치만 바꿔주면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붙어 넣은 다음 y좌표를 -180으로 변경합니다.



X축 좌표 값도 변경해줍니다.



마지막에는 캐릭터가 다시 중심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줍니다. X축과 Y축 값을 0으로 변경하면 중신으로 이동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깃발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그러면 중앙에 있던 고양이 캐릭터가 처음에는  위로 이동을 했다가 아래로 이동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중앙으로 오게 됩니다.



실행하면서 보았듯이 캐릭터가 좌표를 지정한 방향으로 바로 순간 이동하는 것 처럼 이동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x~, y~ 이동하기] 블록은 천천이 그 방향이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곳으로 바로 이동하는 블록입니다.


스크래치 2.0 동작스크립트에는 이렇게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여러가지 블록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