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2.0 기초 동작스크립트 - 쪽 보기


스크래치2.0 기초 동작스크립트 쪽 보기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쪽 보기] 동작 스크립트는 마우스를 바라보거나 특정 스프라이트를 바라보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때 화살표가 마우스와 사과 스프라이트를 움직일 때마다 그 방향을 바라보도록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예제: https://scratch.mit.edu/projects/155466220/)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스크래치 사이트에 접속을 한 후 새 파일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는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캐릭터를 삭제합니다.



네모 상자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스프라이트 저장소를 열어 줍니다.



목록에서 [물건]은 선택하고 사과와 화살표 모양을 선택합니다. 두개 이상이 스프라이트를 추가할 때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화면에 두개의 스프라이트가 추가 되었습니다.



쪽 보기 - 블록 코딩하기


먼저 화살표 스프라이트를 선택 한 후 [이벤트]에서 [클릭했을 때] 블록을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제어]에서 [무한 반복] 블록을 옮겨 놓습니다. [무한 반복] 블록 안에 들어가는 블록은 프로그램이 끝 날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하게 됩니다.



[동작] 스크립트에서 [마우스 포인터 쪽 보기] 블록을 옮겨 놓습니다.



깃발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 되는데요. 화살표 부분이 마우스를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과를 따라서 움직이는 모양을 만들어 볼 텐데요. 아까 만들었던 [쪽 보기] 블럭에서 ▼ 눌러 [Apple]로 변경해줍니다.



깃발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다음 사과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이동을 하면 화살표가 사과 스프라이트를 따라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쪽 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기능을 할 수 있을 것라고 생각합니다. 바라보는 방향으로 이동을 하게 만드는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