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자격증 취득방법 정리


동생이 선물로 드론을 선물해 줬습니다. 그래서 요즘 드론을 가지고 날리는데 흠뻑 빠져있습니다.

가끔 아이와 함께 드론을 조정하다가 나무에 걸려 진땀도 뺐습니다. ^^ 그래서 항상 넓은 공터에서 날려야 한다는 걸 새삼 다시 깨달았지요




드론을 조정하다 보니 드론 자격증에 대해서 궁금해서 자료를 한번 찾아봤는데요

드론 자격증으로 검색을 해보니 너무 많은 자료가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항상 뒤에 "방과 후 지도사로 나갈 수 있다"라는 말이 나와 제가 찾고 있는 자격증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혹시 저와 같은 부분들을 위해 자료를 정리해 봤습니다.


일반인이 드론을 날리기 위해서는 드론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먼저 "필요 없다." 입니다.



드론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국가 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초경량비행장치(무인회전익) 조종자 자격증이 있습니다.



자격증이 필요한 부문은 드론 무게가 12kg 초과 150kg 무인기를 조종할때 자격증을 소지하여야만 비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구매하거나 마트 등에서 구입한 드론의 무게는 12kg을 넘는 드론은 없습니다.

※ 여기서 드론의 무게는 본체 무게입니다. 카메라나 등 부가적으로 설치되는 장비 무게는 제외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인이 드론을 날릴 때는 드론 자격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헬리캠을 달고 촬영을 하기 위해서도 드론 자격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드론 지도사 자격증이라고 나오는 드론 자격증 등은 민간 자격증이고 방과후학교 교사를 하거나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드론 자격증은 누구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시골에서 논에 농약을 뿌릴 때 무인헬기로 하시는 걸 보신 적 있나요?  요즘 방제를 무인항공기를 한다고 합니다.

3000평 논을 방제하는 데 5분 걸린다고 하더군요. 그런 방제 헬기 무게는 50kg 이상 나가니 꼭 필요하겠지요

12kg 초과 비행장치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드론 자격증 취득 방법 - 초경량비행장치(무인회전익) 조종자


자격증 취득 연령은 만 14세 이상이면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에서 해당 과정을 이수를 해야 합니다.

교통 안전공단 : http://www.ts2020.kr/html/nsi/qti/AWTTestInfoWeight_2.do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과 시험은 면제를 받게 되니 실기 시험만 준비하면 됩니다.


실기시험 응시수수료는 72,600원입니다. 조금... 한 번에 붙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전문기관은 현재 총 6곳입니다. 

무성항공, 카스컴, 성우엔지니어링(청원군), 아세아, 항공대, 일렉버드UAV 이 곳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학과시험이 면제 됩니다.


이 외에 곳에서 받으려면 비행시간 200시간인 분에게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그건 어렵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