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세로 데이터 가로 바꾸기

엑셀에서 작업을 하는데 데이터가 세로로 쭉 나열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정말 데이터를 하나하나 다시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요. 세로로 되어 있는 데이터를 오른쪽으로 하나하나 옮기는 방법도 있지만 정말 힘든 작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 세로로 있는 데이터를 가로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세로-가로-바꾸기
엑셀 세로 데이터 가로 바꾸기

 

엑셀 세로 데이터 가로 바꾸기

아래 예제 사진처럼 세로로 정렬되어 있는 데이터를 가로로 데이터를 바꿔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가 몇 개면 하나 하나 옮길 수 있겠지만 50개 이상 된다면 정말 옮기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엑셀에서 찾아 바꾸기 기능을 이용한다면 세로로 되어 있는 데이터를 쉽게 가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엑셀-세로-데이터
세로로 되어 있는 엑셀 데이터

 

1. C1셀에 a1를 입력하고 D2셀에 a2 값을 입력합니다. C2셀에는 a3, D2셀에는 a4를 입력합니다.

데이터-입력
C열과 D열에 위 사진처럼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2. 드래그를 이용하여 나머지 데이터를 채워줍니다. A열에 있는 A10셀까지 데이터 값이 들어가도록 a10 값이 나올 때까지 드래그합니다.

데이터-채우기
D열에 a10 값이 채워질때가지 드래그합니다.

3. Ctrl + F 또는 [홈-찾기 및 선택-바꾸기]를 찾아 클릭합니다. 바꾸기 탭을 선택한 다음 찾을 내용에 'a' 바꿀 내용에 '=a'라고 입력해 준 후 '모두 바꾸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찾아-바꾸기
바꾸기에서 찾을 내용을 'a' 바꿀 내용을 '=a'으로 변경합니다.

3. C1셀에 있는 'a1' 값이 '=a1'로 변경되면서 C1셀에 A1셀의 값을 자동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엑셀-세로-데이터-가로-변경
엑셀 세로 데이터 가로 데이터로 변경

나머지 D열에 데이터도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데이터르 모두 가져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세로로 되어 있는 엑셀 데이터를 가로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한다면 가로로 되어 있는 데이터를 세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엑셀은 데이터를 어떻게 쉽게 가공하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위 방법으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