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원단위 절사 올림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원단위 절사 방법과 원단위 올림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액을 표시할 때 십원 밑으로 절사 또는 올림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엑셀에서 원단위 절사 방법과 올림은 Rounddown 함수와 Roundup 함수를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엑셀 원단위 절사

엑셀-원단위-절사-올림-방법
엑셀 원단위 절사, 올림 방법

엑셀에서 원단위 절사 표시를 할 때에는 Rounddown 함수를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Rounddown(내림할 실수, 내림할 자릿수)입니다. 예를 들어서 =Rounddown(4.2,0) 일 경우 결과 같은 4가 됩니다. 그리고 =Rounddown(22.5,-1)의 결과 값은 20이 됩니다.

 

 

1. C3셀을 선택한 다음 Round를 입력하면 관련 함수가 나오는데 Rounddown 함수를 선택해줍니다.

rounddown-함수-입력
Rounddown 함수 선택

2. 함수 뒤에 C3셀에  '=ROUNDDOWN(B3,-1)' 이라고 수식을 넣어 줍니다.

원단위-절사-수식-입력
C3셀에 수식 입력

3. 결과 값으로 1의 자리수가 내림 처리되어 0으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수-실행-결과
마지막 끝자리 0으로 처리

4. 드래그하여 나머지 셀에도 값을 채워줍니다. 맨 뒷자리가 모두 0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데이터-채움
나머지 데이터도 자동채우기로 값을 채워줍니다.

 

원단위 올림

1. 끝자리 숫자를 내림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올림으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끝자리 올림 처리하기 위해서는 Rounup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roundup-함수
Roundup 함수 수식입력

2. Rounup 함수는 뒷자를 무조건 올림으로 처리합니다. 

함수-사용-결과
roundup 수식입력 결과

 

3 나머지도 자동채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넣어 줍니다.

원단위-올림-결과 data-ke-mobilestyle=
자동 채우기

 

원 단위 절사와 올림 모두 엑셀에서 뒷자리가 값이 '0'일 경우 내림을 하거나 올림 처리는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천 단위 절사 또는 올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뒷자리를 -3 값으로 해주면 됩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