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업그레이드 TPM 2.0 확인 방법

지난 24일 마이크로소트에서 차세대 윈도우11을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에 있는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기본으로 윈도우10 사용자는 윈도우11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컴퓨터 메인보드에 TPM 2.0 칩이 있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TPM 칩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메인보드에서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무료 업그레이드를 해준다고 해도 윈도우11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업그레이드-TPM-2.0-대표-이미지
윈도우11 업그레이드 TPM 확인 방법

 

TPM 2.0 이란

TPM(Trust Platform Module) 칩은 컴퓨터에 내장되는 보안 칩입니다. 하드웨어 자체에 보안을 강화하는 칩으로 암호화 키 등 보안 정보를 저장하는 모듈입니다. 윈도우11 부터는 보안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 조립 PC에서도 이 TPM 2.0이 탑재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컴퓨터 구입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은 윈도우 11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를 구매하시거나 조립 PC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TPM 2.0 칩이 탑재가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하시고 구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TPM 확인 방법

그럼 내 컴퓨터는 윈도우11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윈도우11을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TPM 2.0 칩이 있어나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TPM 칩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검색창에 tpm.msc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는 방법과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PM 관리창에서 확인하는 방법

1. 검색창에서 tpm.msc 라고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검색창-tpm.msc-실행
검색창에서 tpm.msc 실행

2. 그럼 TPM 관리창이 나타납니다. 만약 '호환 가능한 TPM을 찾을 수 없습니다.' 나타난다면 메인보드 칩이 없거나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tpm-찾을수-없음
TPM 칩이 없거나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3.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asus prime b365M-K 메인보드로 기본 비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메인보드에서 활성화시켜서 확인해 사용 가능하다고 나왔습니다. 

tpm-활성화-사용-가능

 

PC 상태 검사 앱

1. 윈도우 파일을 받아서 실행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창에서 '윈도우11 업그레이드' 검색하여 처음 나오는 링크를 클릭해 줍니다.

구글에서-검색
구글 검색에서 윈도우11 검색

2. 맨 하단에 보면 여러 질문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하단에 이미지에 있는 질문을 찾아서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 부분을 클릭하면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pc-상태-검사-앱-다운로드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 클릭

3.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한 다음 '지금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가능하지 않은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1-실행-불가-메시지윈도우11-설치-가능-메시지
윈도우11을 설치 못하거나 설치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1 업그레이드 준비를 위한 TPM 2.0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11은 연말에 판매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 내년 초부터 윈도우11이 탑재된 컴퓨터를 볼 수 있을 것 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은 2025년 10월 14일까지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sus 메인보드 TPM 설정 방법

이번 시간에는 asus 메인보드 TPM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TPM 2.0 보안 칩이 메인보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떤 메인보드에는 장치가 없

appadal.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