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형광펜 밑줄 효과 적용하기

뉴스 기사 또는 다른 블로그에서 글을 볼 때 형광펜 밑줄 효과가 있는 글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 HTML 태그로 강조를 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형광펜 밑줄 효과 주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태그로 표현하고자 할 때 <strong>, <i>, <ins> 등 태그를 이용해서 강조 표시를 합니다. 형관펜 효과는 linear-gradient 태그를 이용하여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형광펜-밑줄-대표이미지
형광펜 밑줄 효과 대표 이미지

HTML 형광펜 밑줄 효과 주기

텍스트에 형광펜 밑줄 효과 주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html에서 아래 코드를 입력 입력해 주면 됩니다.

<span style="background: linear-gradient(to top, #0054FF 50%, transparent 50%)"> abcde</span>

<span style="background: linear-gradient(0deg, #0054FF 50%, transparent 50%)"> abcde</span>

여기에서 linear-gradient 함수는 두 개 이상의 색이 변화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함수 입니다.  to top와 0deg 값은 같습니다. 그리고 시작점은 아래에 위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변경해야할 부분은  #0054FF 색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transparent는 투명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형광펜 밑줄 효과를 넣어주는 방법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html 편집에서 직접 입력해 주는 방법으로 적용 즉시 확인을 해볼 수 있는 방법과 CSS를 이용하여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블로그에서는 미리보기를 해야지만 적용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ML 직접 넣는 방법

먼저 HTML에 직접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모드에서 HTML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기본모드-HTML
기본모드-HTML

아래 밑줄 친 부분처럼 글자 앞에 코드를 넣어 줍니다.

코드-넣기
HTML 코드 넣기

결과: #0054FF 색만

 

CSS에 넣는 방법

이번엔 티스토리 CSS에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처럼 전체 코드를 넣어 줘도 되지만 코드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CSS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스킨편집-html편집-css'에 코드를 넣어주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CSS에-코드넣기
CSS에 코드 넣기

 

/* 형광펜 */
.half_org {background: linear-gradient(0deg, orange 50%, transparent 50%);}

 

그리고 사용할 때에는 기본 모드-html에서 글자 앞에 클래스를 넣어 줍니다.

<span class="half_org">CSS 형광펜 밑줄 효과 적용하기</span>

결과: CSS 형광펜 밑줄 효과 적용하기

 

지금까지 HTML 형광펜 밑줄 효과 적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서 밑줄 효과를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