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쉽고 간단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고객분들이나 회사에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설문지를 만들어 의견을 취합할 때가 많은데요. 종이로 된 설문지를 만들고 배포하고 다시 수령해서 통계를 내려면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네이버 오피스에 있는 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면 설문지를 만들고 배포, 회수, 통계까지 짧은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네이버 설문지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서 2~3일 걸 일 일을 정말 하루 만에도 해결이 가능했었습니다.



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네이버 폼 설문지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ID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홈페이지 메뉴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오피스'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오피스는 설문지 말고도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워드, 엑셀과 같은 셀, 파워 포이트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슬라이드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폼'을 클릭하면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설문지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예시로 만들어져 있는 폼을 이용하여 설문조사 문항을 다시 작성할 수도 있으며 마음에 드는 자료가 없다면 '새 문서-네이버 폼'을 클릭하여 새로운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설문지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 폼'을 클릭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설문지는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첫 번째 나만의 폼 만들기, 내가 원하는 형태의 설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두 번째 친구들에게 폼 보내기, 내가 만든 설문지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방법으로 URL을 보내거나 메일, 블로그로 보내서 의견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설문지에 응한 사람들의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설문지 만들기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네이버 설문지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서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웹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문서를 작성하다가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만든 자료가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저장' 버튼을 눌러 꼭 파일 제목을 입력하시고 저장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에 먼저 저장을 해 줍니다.


 제목부터 입력을 하겠습니다. 네이버 폼에서는 변경하고 싶은 목록에 마우스를 위에 올려놓으면 연필 모양으로 변경이 됩니다. 연필 모양을 클릭하시면 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목과 간단한 설명, 응답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항목을 넣어 보겠습니다. 상단에 있는 '항목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설문지 항목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보기에 알맞은 것을 넣어 주면 됩니다.


문항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에서 단일 선택형을 선택합니다. 단일 선택형은 보기 항목 중 하나면 선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1번 제목을 입력하고 2번 보기 항목을 입력해 줍니다. 만약 보기를 더 추가하려면 3번 '클릭하면 추가'를 클릭하시면 항목이 추가됩니다.


문항을 다 만들었으면 4번 저장을 클릭하여 문항을 저장시켜 줍니다. 설문지 화면으로 돌아와서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링크 만들기

네이버 폼 설문지를 모두 만들었다면 이제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는데요. 상단에 있는 '폼 보내기'를 클릭하여 원하는 형태로 보내면 됩니다. 카카오톡 같은 SNS로 보내기를 하려면 '공유하기'를 클릭하여 URL을 보내시면 됩니다.


URL 복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모리에 URL 주소가 복사가 됩니다. 복사된 URL을 카카오톡 또는 페이스북 같은 곳에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응답 결과 보기

이에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볼 텐데요. 메뉴에 있는 요약 보기와 자세히 보기를 선택해서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 결과를 다운로드해 보고 싶다면 '셀로 보내기'를 클릭하여 엑셀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처음 시작하는 것이 어려울 뿐이지 조금 만지고 나면 쉽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네이버 폼 설문지 만들기 기능은 회사 이름으로 만들고 싶은데 회사 ID로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개인 네이버 아이디를 이용해서 설문지 활용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 저만 모르고 있는 거라면 댓글을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