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2가지 방법

윈도우10 운영체제로 넘어오면서 컴퓨터 화면 캡쳐를 다른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고 윈도우10 운영체제에 있는 캡쳐 기능만으로도 쉽고 간단하게 컴퓨터 화면을 캡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하기 위해서 몇가지 단축키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2가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2가지 방법

첫번째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는 키보드에 있는 Pint Screen 단축키가 있습니다. 키보드 제작사나 디자인에 따라서 키보드에 쓰여진 모양이 다르긴 하지만 키보드를 잘 확인해 보시면 'Pint Screen' 또는 'Prc sc' 등 다양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키보드에 있는 Pint Screen 키를 누르게 되면 눈에 보이는 반응은 아무것도 없지만 키를 누르는 순간 컴퓨터 화면 전체를 캡쳐하여 클립 보드(메모리)에 저장됩니다. 



Pint Screen 단축키 사용 방법

컴퓨터 화면에 인터넷창을 하나 띄운 다음 키보드에 있는 Pint Screen 키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보조프그램 또는 검색창에서 그림판을 검색하여 그림판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림판이 실행되면 Ctrl + V를 눌러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프린트 스크린을 눌렀을 때 컴퓨터 화면이 그림판에 나타납니다.


Pint Screen 스크린 방법은 쉽고 간단해서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일정한 부분을 캡쳐하고 싶을 때에는 전체 화면에서 그림판 또는 다른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특정 부분을 편집하여 저장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Shift+S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윈도우10에서 운영체제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였다면 '캡처 및 스케치'라는 캡쳐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을 것입니다. 


캡처 및 스케치 앱은 프로그램에서 직접 실행 할 수도 있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 어디에서나 '윈도우+Shift+S' 단축키를 누르면 내가 원하는 부분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이 회색으로 조금 어두어집니다. 그럼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요.

 

화면 상단에 어떤 형태의 도구를 이용해서 캡쳐를 할 것인지 대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첫번째는 직사각형 형태이며 두번째는 자유형, 세번째는 창 캡쳐, 네번째는 전체화면 캡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의 캡쳐 방법을 선택한 다음 컴퓨터 화면에 돌아오면 마우스 모양이 십자가 모양으로 변경 되어 있을 텐데요. 내가 캡쳐하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하여 드래그해주면 주면 됩니다.


오른쪽 알림으로 내가 캡쳐했다는 메세지가 나타는데요. 이때 알림 부분을 클릭하면 캡처 및 스케치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 상태에서 그림판이나 다른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다른 작업을 해도 되며 캡처 및 스케치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저장할 수 있어서 편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쳐한 부분 중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싶다면 형광펜을 클릭해서 체크를 한 다음 저장할 수 있어서 활용해 보시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에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를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윈도우10에 '캡처 및 스케치' 앱이 생긴 후로는 줄곧 컴퓨터 화면을 캡쳐 해야할 일이 생겼을 때 거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사용이 간단하고 편해서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사용을 안해 보셨다면 한번 사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