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파일 이름 목록 리스트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파일 목록 리스트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신분증을 만들어 줄 때 사진 파일명만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서 엑셀 작업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파일 이름을 하나하나 직접 입력하려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는데요. 간단한 CMD 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폴더 또는 파일 이름을 따로 목록을 만들어서 사용하실 일은 거의 없겠지만 알아두면 언젠가 한번은 사용하실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눈여겨보셨면 좋겠습니다.

 

폴더 파일 이름 목록 리스트 만들기

예전 도스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DIR 이라는 명령어를 아실 텐데요. 이 명령어를 이용하여 쉽게 폴더 이름이나 파일 이름을 목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폴더를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있는 폴더 이름을 따로 목록을 만드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주소 줄을 클릭하여 "Ctrl + C" 를 눌러 주소를 복사합니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cmd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줍니다.

 

시작하는 위치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명령어 "cd \" 입력하여 C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cd는 경로를 이동할 때 쓰는 명령어입니다.

 

그리고 "cd"라고 입력해 준 다음 "ctrl + V"를 눌러 아까 복사해 두었던 주소를 붙여 넣기 한 다음 엔터를 눌러줍니다.

 

이제 해당 폴더에 있는 이름을 목록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dir /b >"를 입력한 다음 만들고자 하는 파일의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다시 폴더에 들어가 보면 만들어진 텍스트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열어보면 폴더 이름이 텍스트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폴더처럼 파일 이름도 같은 방식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폴더 파일 이름 목록 리스트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1년에 한두 번 작업을 하다 보니 잊어버릴 때가 있어서 제가 만든 자료를 보고 따라 할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사용하실 일이 있을 때 그대 제 블로그에서 자료를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