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s 함수 2가지 사용방법

오늘은 엑셀 countifs 함수 2가지사용방법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s 함수는 해당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값을 찾아 개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엑셀 countifs 함수는 많은 데이터 중 동일한 값의 개수나 수량을 확인할 때 사용하기 좋은 함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본 사용방법과 여러 조건을 넣어 결과 값을 얻는 다중 사용방법 2가지 사용방법을 익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COUNTIFS 함수 2가지 사용방법

기본 COUNTIFS 함수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범위를 지정해 주고 조건을 적어주면 해당하는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세어 표기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컴퓨터 모델의 데이터가 많을 경우 해당 컴퓨터 모델의 수량만 따로 COUNTIFS 함수를 사용하여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3셀에 "=countifs" 라고 입력을 해준 다음 범위를 설정합니다. 범위는 변경되면 안되므로 F4키를 이용하여 절대주소 변경합니다. 그 다음 조건에 E3 셀을 넣어줍니다. 그럼 C3:C51 범위 내에 있는 값 중 E3셀의 값과 동일한 셀의 갯수를 표합니다. 


49개의 데이터 중 E3 셀의 데이터 값이 나타납니다. 이제 드래그하여 다른 값의 데이타도 채우면 됩니다.


F3셀에서 드래그하면 다른 셀에도 값을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ountifs 함수의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여러개의 조건을 넣어 해당하는 값을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컴퓨터의 모델 수량을 조사한다고 했을 경우 2가지 조건 값을 가지고 해당 모델의 수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G3셀에 "=COUNTIFS($B$3:$B$51,E3" 함수를 넣어주고 사용자 범위와 조건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먼저 해당 사용자명과 같은 값의 개수를 구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에 "=COUNTIFS($B$3:$B$51,E3,$C$3:$C$51,F3)" 컴퓨터 모델의 범위와 찾을 F3셀의 값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두 조건에 맞는 값을 찾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서 여러 조건의 해당하는 값을 찾아야 할때 if 함수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값을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엑셀 countifs 함수를 이용하면 좀 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